'검수완박' 법안을 끝내 강행 처리했던 더불어민주당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3주기를 맞아 또 다시 '검찰 때리기'에 열중했다. 검사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을 아울러 비난하며 6.1 전국동시지방선거 직전 추도식을 계기로 야권 지지층이 결집하리라는 기대감까지 보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3일 MBC 라디오에서 "검찰 출신 대통령이 나오신 것 아니냐"며 "정치적 보복 수사에 앞장섰던 당시 검찰의 잘못에 대해서도 진정성 있는 사과가 이어진다면 훨씬 국민통합에 의미가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꼭 사과하라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노 전 대통령의 추도일을 맞아 과거 검찰의 잘못된 관행에 대해 책임 있는 메시지가 어떤 식으로 나와 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의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검수완박' 강행 처리의 당위성과 검찰 출신인 윤 대통령 비판의 목소리를 동시에 낸 것이다.

김진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공화국으로 치닫는 작금의 상황을 보면서 노 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회한과 함께 만감이 교차한다"며 "국회가 민주주의를 지키고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막아내는 최후의 보루가 돼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5선 의원으로 후반기 국회의장에 도전한다.

국회 법사위원장으로 이번 '검수완박' 강행 처리에 크게 일조한 박광온 의원도 "정권을 지키지 못한 올해는 더 그립다. 국민께 많이 죄송하다"며 "'사람 사는 세상'의 꿈을 더 간절하게 되새긴다. 그 꿈이 좌절되거나 중단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노무현 효과'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야권 지지층 결집으로 수세에 몰린 선거 판세를 뒤엎어야 하기 때문이다. 추도식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참석해 '노무현 바람'을 일으킬 예정이다.

김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6.1 지방선거 판세와 관련해 "24일 이후 판세 조사는 다를 것"이라며 "23일 봉화마을을 거치면 대선 이후 잠들어있던 민심이 기지개를 펴고 일주일 후로 다가온 선거에 대한 고민이 시작될 거라고 본다. 실제 판세는 그 때부터"라고 자신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