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른바 '삼성그룹 노조와해 의혹 수사'를 위해 삼성전자서비스 임원들을 잇달아 소환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스스로 무혐의 처분했던 사건을 또다시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지금은 해체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을 주요 수사대상으로 삼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8일 오전 삼성전자서비스 최모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최 전무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직원들로 구성된 노조가 설립된 2013년 이후 노조대응 조직의 실무를 담당했던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 결성에 삼성전자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도 관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검찰은 이날 소환한 최 전무를 상대로 미래전략실 등 윗선 개입 여부도 집중적으로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은 조사를 마치는 대로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최 전무의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임원과 전·현직 협력사 대표(지역센터장) 등 3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삼성그룹이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사 노조결성을 막았다는 의혹은 지난 2013년 10월 정의당의 심상정 의원이 150쪽 분량의 문건을 공개하면서 불거졌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은 2015년 1월 범죄사실이 성립하지 않는다고 무혐의 처분했지만 문재인 정권이 시작된 후 검찰이 과거 심 의원이 공개한 문건과 비슷한 내용의 문서들을 최근 다시 발견했다고 주장하며 삼성전자서비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삼성그룹 노조와해 의혹 수사에 다시 착수한 상태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