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지난 20일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를 공동시찰하는 도중 첨단산업은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면 가능하지 않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산당 일당독재로 '반도체 굴기'를 시도하다 고전 중인 중국을 정치, 경제, 안보 등 제분야에서 포위 중인 미국에 정치체제를 강조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21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전날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한국과 미국의 산업과 테크놀로지(기술) 동맹의 현장이다. 그리고 반도체가 한미동맹의 핵심"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미정상 간 비공개 대화 일부를 소개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또 바이든 대통령에게 "첨단산업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창의에 의해서만 가능한데 자유민주주의 시스템 없이는 가능하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깊이 공감한다는 뜻을 표했다고 한다.

양국 정상은 전날 방명록 대신 반도체 재료인 웨이퍼 위에 검은색 펜으로 각자 이름을 썼고 이재용 부회장의 안내로 공장 내부를 시찰했다. 삼성전자는 조만간 양산을 앞둔 차세대 GAA(Gate-All-Around) 기반 세계 최초 3나노미터 반도체 시제품을 야심차게 선보였다. 공장 시찰은 7시18분까지 22분 동안 진행됐다. 바이든 대통령 일행에게 최고 수준 보안 시설인 반도체 공장 내부를 공개한 것은 미국을 기술동맹으로 선언한 셈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