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매번 사과를 거듭하지만 당내 성추문 사건은 수없이 반복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그룹 3선 중진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의혹 사건으로 제명한다고 발표하면서 또다시 '잊을 만하면 성추문 사건이 터지는 정당'이라는 낙인이 찍히게 됐다. 민주당은 6.1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 등록 첫날인 12일 그야말로 '초비상'이 걸린 상황인데 민주당 보좌진들은 "당내 성비위가 더 있다"며 신속한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보좌진협의회(민보협)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강욱 의원의 발언 문제(공개 회의 석상에서 김남국 의원에게 남성의 자위 행위를 칭하는 속어를 언급한 사건)가 불거진 이후, 많은 제보가 들어왔다"며 "차마 공개적으로 올리기 민망한 성희롱성 발언들을 확인했고, 더 큰 성적 비위 문제도 제보받았다"고 밝혔다.

민보협은 "어쩌다 우리 당이 이 정도로 되었나 싶을 정도로 민망하고 또 실망이 크다"면서 "오늘 박완주 의원 건에 대해 당이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처럼, 다른 성비위 건에 대해서도 당이 제대로 또 올바른 조치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민보협은 "민보협은 민보협의 이름으로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대변하겠다. 또 더 많은 제보를 종합하고, 이를 통한 문제 제기로 당이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촉구하겠다"고 했다.

장태수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최강욱 의원의 부적절한 성 관련 발언,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과 2차 가해 및 김원이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 등에 이어 박완주 의원의 성 비위까지 일어났다"며 "성범죄로 정권을 반납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태도 이전에 연이은 성범죄로 피해자의 고통을 양산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명심해야 한다. 피해자와 분노하는 시민들에 대한 당 차원의 사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했다. 

오는 6.1 지방선거 승리로 정국 주도권을 계속 장악해 나가겠다는 민주당은 사실상 지방선거 출정일에 돌발 악재가 터져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 지도부가 총출동해 '필승 결의 공명선거 다짐'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오전 11시 25분 출입기자들에게 해당 일정이 취소됐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민주당은 매번 사과를 거듭하지만 당내 성추문 사건은 수없이 반복되고 있다.

대선주자급 인사였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2018년 비서의 성폭행 '미투'로 지사직을 사퇴했고 실형을 확정받아 현재 수감 중이다. '권력형 성범죄자'로 정치적 사망 선고를 받은 셈이다. 2020년 4월에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강제추행 혐의로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같은해 7월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비서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했고 '미투' 폭로가 터지기 전에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올해 1월에는 김원이 의원의 전 보좌관이 동료 직원을 성폭행해 피소됐고, 최강욱 의원이 지난달 말 당내 온라인 회의에서 성희롱성 발언을 한 일도 공론화됐다.

당의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의 형수 욕설 사건과 여배우 김부선과의 염문설 등도 관련 영상 및 녹취 등으로 무한공유된 바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박원순의 뜻을 기리겠다며 일제히 추모 분위기로 몰아갔고 당내 여성 의원들도, 심지어 페미니스트 집단에 속하는 여성 의원들도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치며 젊은 남성들을 비롯한 일반 국민들을 법적, 제도적 규율 하에 처벌하려 혈안이었으나 정작 모든 게 부메랑으로 자신들에게 돌아가는 형국이다. 이들이 그토록 안 된다고 부르짖던 '2차 가해'도 내부 고발자 낙인을 찍으며 '누가 발설했는지 색출하겠다'는 민주당 인사들의 모습에서 더욱 확연히 찾아볼 수 있다.

이번 박완주 의원의 성추문 사건에 대한 민주당 발표를 두고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은 12일 페이스북에서 "더불어추행당 3선 의원님께서 도대체 뭔 짓을 한 겁니까? 피해자가 특정된 것도 아닌데 '2차 가해' 어쩌구하면서 슬쩍 넘어가지 말고 제명 이유를 밝히세요"라며 "구체적 대상과 내용이 아니라 행위의 유형과 심각성 말입니다. 진정 반성한다면 당이 고발하시고"라고 질타했다. 일부 네티즌들도 "자체적으로 제명하고 덮을 정도면 대체 어떤 충격적인 사연이 있는 것이냐"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