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무성 대변인 "정세 원점으로 되돌리려는 시도" 주장
같은날 노동당 기관지도 美 국가별인권보고서에 "시비질" 비난

북한 김정은 정권이 6일 외무성 차원에서 미국의 '북핵 폐기 전까지 최대압박' 기조와, 북한인권 문제제기에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다"며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에 대한 압박과 군사적 위협을 계속 추구한다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북남 수뇌회담(남북 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으로 조선반도 정세가 평화와 화해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이때 상대방을 의도적으로 자극하는 행위는 모처럼 마련된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정세를 원점으로 되돌려 세우려는 위험한 시도"라고 규정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최근 미국이 북남 수뇌회담에서 채택된 판문점 선언에 밝혀진 우리의 조선반도 비핵화 의지와 관련하여 그 무슨 제재·압박의 결과인 듯이 여론을 오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와 동시에 미국은 우리가 핵을 완전히 포기할 때까지 제재·압박을 늦추지 않겠다고 노골적으로 떠들어대면서 조선반도에 전략자산들을 끌어들이고 반공화국 인권 소동에 열을 올리는 등 조선반도 정세를 또다시 긴장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미·북 정상회담 개최가 가시화된 이후, 북한 정권은 관영매체를 통해 최대압박 기조 및 북한인권 문제제기를 비난해왔지만 '외무성 대변인' 명의로 미국을 공식 비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일각에선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물밑 조율 과정이 원만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같은날 '재판관 행세를 하는 인권유린자'라는 논평을 내 미국의 '2017년 국가별 인권보고서' 발간을 "시비질"이라고 비난했다.

노동신문은 인권보고서에 대한 중국·필리핀·이란·베네수엘라 등의 반발을 소개하며 "미국이 해마다 늘어놓는 인권타령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곳곳에서 냉대만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이야말로 인권유린의 난무장"이라며 "미국은 남의 인권문제에 대해 걸고들기 전에 자국의 인권문제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변했다.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선 일체 해명이 없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