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전희경 성명 "정치테러 침묵시 文 독재정권…조건없이 특검 수용하라"
한국-바른미래당, "심각한 민주주의 파괴"
민주-민평당은 특검 찬반없이 "한국당, 국회 복귀" 종용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드루킹 특검 촉구' 단식투쟁 사흘차에 괴한으로부터 폭행당한 사건에 관해, 여야(與野)는 폭력 근절과 경찰의 철처한 수사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김 원내대표의 단식투쟁을 놓고는 이견을 냈다.

피습 당사자인 제1야당 한국당은 소속 의원들이 조를 짜 24시간씩 릴레이 동조단식을 진행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한국당과, 특검 추진에 함께 앞장섰던 바른미래당은 모두 이번 사건을 "심각한 민주주의 파괴행위"로 규정했다.

사건이 발생한 지난 5일 밤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시내 행사도 아니고 국회 안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 그것도 제1야당 원내대표를 이런 식으로 테러하기 시작하면 나라가 어디로 가겠는가"라며 "이게 만약 그대로 두면 자유당 시대로 되돌아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나는 보나마나 (수사당국이) '약간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 우발적으로 범행을 했다'고 그렇게 발표할 것으로 추측한다"며 "수사를 안 해봤으니 확정적인 말은 못하지만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이 이 정권의 어디까지 연결됐는지 짐작은 간다. 소위 정권보위세력들이 이제는 제1야당의 원내대표도 백주대낮에 팰 수 있다고 경고하려고 이런 테러를 한다"고 주장했다.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표 개인에 대한 테러가 아니라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인다"고 동조하며 "우리 당은 이 사태와 관련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투쟁을 더 가열차게 하겠다"고 밝혔다.

투쟁 강화의 일환으로 한국당은 드루킹 특검 촉구 천막농성장 투쟁 당번조를 기존 의원 3~4명에서 10명으로 늘리고, 조마다 오전·오후로 나눴던 당번 시간대를 24시간으로 늘려 김성태 원내대표와 릴레이 동조단식을 하기로 결정했다.

홍 대표 비서실장인 강효상 의원은 6일 의원 개인 성명에서 "전대미문의 정치테러에 맞선 철야 동조 단식농성을 마친 오늘 아침 절규하는 심정으로 청와대에 촉구한다"며 "청와대는 이번 정치테러에 대해 입을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김씨에 대해 "'드루킹 사건'에서 나타난 맹목적이고 편협한 문 정권 지지자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그동안 작은 이슈들조차 일일이 언급하며 챙기던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정작 민주주의를 유린한 이번 정치테러에 대해선 오전 8시30분까지 18시간 동안 침묵하고 있다"면서 "이번 정치테러를 묵인함으로써 야당에게 더 이상 문 정권에 반대하지 말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공포정치를 조장하려는 것인가"라고도 물었다.

그는 "대한민국이 70여년 동안 피로써 지켜온 자유민주주의가 일대 위기"라며 "청와대가 이번 정치테러에 대해 계속 침묵한다면 우리는 문 정권을 '독재정권'으로 규정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같은날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도 논평에서 "이 정권을 극렬하게 뒷받침하는 '문위병'(문 대통령 극렬 지지자를 중국 문화대혁명 압제 시기 홍위병에 비유)은 이제 보수우파로 가장해 한국당과 지지층을 공격하는 기괴한 형태로 변신까지 하고 있다. 조작된 댓글, 이를 통한 선동의 실체가 백일하에 드러나 자신들의 목소리가 평가절하 되자 동원된 방식"이라며, 그러나 "오히려 이 정권을 뒷받침하는 세력의 교활함만을 각인시킬 뿐"이라고 날을 세웠다.

전희경 대변인은 특검 수용을 거부하는 민주당에 "이제 더 이상의 말장난을 중단해야 한다. 김경수 의원 본인이 특검뿐만 아니라 더한 조사도 받겠다고 나섰고, 청와대 또한 특검은 국회가 주체라는 입장을 진즉 밝혔다"고 지적하며 "즉시 특검법을 조건없이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국당은 이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한 치의 물러섬도 없는 대오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국당은 7일 오후 비상 의원총회를 갖고 김성태 원내대표 피습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할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은 김철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치적 주장이 다르다는 이유로 국회에서 백주대낮에 제1야당 원내대표가 폭행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위험수위로 인식한다"며 "이는 매우 심각한 민주주의 파괴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어떠한 경우에도 폭력은 반드시 배격돼야 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밝힌다"며 "경찰은 신속하게 폭력을 행사한 이유와 혹시 배후는 있는지 개인의 일탈행위인지를 정치적 오해가 없도록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단식농성 중인 김성태 원내대표가 신원미상의 한 남성에게 폭행을 당한 지난 5월5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비상의원총회를 소집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드루킹 특검' 요구와 정치테러를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단식농성 중인 김성태 원내대표가 신원미상의 한 남성에게 폭행을 당한 지난 5월5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비상의원총회를 소집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드루킹 특검' 요구와 정치테러를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복귀를 종용하며 "추경안 통과와 판문점선언에 대한 뒷받침"이라며 특검 회피 주장을 거듭했다. 범(汎)여권으로 분류돼 온 민주평화당은 단식투쟁을 "어리석은 몽니"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사건 당일에는 이렇다할 논평을 내지 않았다. 다음날인 6일에야 김현 대변인 논평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피습을 두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다만 홍준표 대표가 '우발적으로 범행을 했다고 발표할 것'이라고 예견한 의총 발언을 들어 "근거없는 의혹 부풀리기 발언"이라며 "경찰이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은 이제 그만 천막시위와 무기한 단식농성을 중단하고 국회에 복귀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언제까지 국민의 근심과 걱정의 대상으로 전락할 것인가. 국민의 한숨소리가 하늘을 찌를 듯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회가 해야 할 일은 청년 일자리 확보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추가경정 예산안의 통과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판문점 공동선언에 대한 든든한 뒷받침"이라고 주장했다. 여론조작범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한 김경수 의원이 '특검보다 더 한 조사도 받을 용의가 있다'고까지 언급했던 드루킹 특검은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

민평당은 6일 장정숙 대변인 논평을 통해 "폭력은 어떤 이유로든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도 "지지자초자 단식을 비판하고 김 원내대표를 폭행했다는 사실은 한국당 투쟁방식이 국민적 정서와 얼마나 동떨어져있는지 보여준다"고 밝혔다.

폭행범 김모씨(31·무직)가 자신을 '부산에서 올라온 한국당 지지자'라고 주장한 게 거짓이라는 정황이 경찰 조사 과정에서 다수 드러났음에도, 사건 다음날까지 김씨의 주장을 빌려 '지지자조차 비판하는 단식투쟁'으로 규정한 셈이다.

장 대변인은 김 원내대표가 단식투쟁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국민의 뜻을 몰라도 너무 모르고, 어리석은 몽니를 부리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당국은 검거된 범인을 철저히 조사·엄벌하고, 김 원내대표의 빠른 쾌유와 함께 한국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민평당의 주축으로 꼽히는 박지원 의원은 같은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원내대표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 사회에서 폭력은 추방돼야 한다"고 썼다.

이어 "저도 경험했지만 용서하면 재발한다"며 "건전한 나라발전과 정치발전을 위해서도 철저히 조사해 엄벌해야 한다. 쾌유를 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국민의당 의원 시절인 지난해 12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한 60대 여성이 던진 달걀을 맞은 바 있다. 

한편 민평당과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를 구성하고 있는 정의당은 폭행사건을 두고 직접 논평하지 않고 있다. 다만 김 원내대표가 5일 오후 여의도 성모병원에 입원 중이었을 때 노회찬 원내대표가 문병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