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다음 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각각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동한다.

에리 가네코 유엔 부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26일 모스크바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을 만난다고 밝혔다.

가네코 부대변인은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에 시급히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관해 대화하기를 바란다"면서 "총성을 멈추기 위해 바로 당장 취해야 할 조치를 논의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러시아 정교회 부활절을 맞아 나흘간의 '인도주의적 휴전'을 촉구했으나,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러시아 방문 이틀 뒤인 28일 우크라이나도 방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에서 드미트로 쿨레바 외무장관과 실무회담을 한 뒤 젤렌스키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그는 유엔기구 직원들과 만나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 확대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유엔은 덧붙였다.

이번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방문은 그가 지난 19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주유엔대표부를 통해 양국 정상에게 각각 회담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낸 뒤 성사됐다.

러시아가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푸틴 대통령이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접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침공이 유엔 헌장에 위배된다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발언이 나온 이후 푸틴 대통령은 그의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젤렌스키 대통령과도 지난달 26일 한 차례 통화한 것 이외에는 거의 접촉이 없었다고 AFP통신은 설명했다.

러시아의 올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많은 사상자를 내며 계속되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전쟁을 피해 해외로 피란한 우크라이나인은 500만명을 넘어섰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평화협정은 일부 진전을 보는 듯했으나 러시아의 민간인 대량학살 정황이 포착된 이후 교착상태에 빠졌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북부에 있는 수도 키이우를 전쟁 초기에 점령하려다 실패하고 물러나 점령지와 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의 거점이 있는 남부와 동부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는 상황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