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위해 한·일 양국이 같이 노력해야"

윤석열 정부의 외교부 장관 후보에 오른 박진 전(前) 의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한·일 양국 간에 맺어진 ‘위안부 합의’가 공식적인 것임을 확인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준비 사무실 출근길에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지난 2015년의 한·일 양국 간 합의(소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의에 대해 “’위안부 합의’는 한·일 간의 공식 합의이며, 지금 문재인 정부에서도 그것은 인정하고 있지 않느냐”고 대답했다.

1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박 후보자는 그러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한·일이 같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12월28일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당시 일본 외무상(現 총리)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가 거출하는 예산을 바탕으로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군 위안부’ 출신 인물들을 지원하기로 함으로써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하기로 한·일 양국 정부가 합의했다. 이를 ‘위안부 합의’라고 한다.

당시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대응 조치로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하기로 일본 측에 약속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2년이 지난 2017년 12월28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2015년 한·일 양국 정부 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정부 간 공식적인 약속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나는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일본 정부가 10억엔(한화 100억원 상당)을 거출해 ‘일본군 위안부’ 출신 인사들을 지원할 목적으로 설립한 화해·치유재단은 2019년 7월3일자로 공식 해산됐다.

한편, 내달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에 앞서 이달 24일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을 필두로 한 대표단이 일본 도쿄에 파견될 예정이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