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남북정상회담 이후로도 북한 정권의 선전매체가 가히 '총동원'돼 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철회라는 '대화 청구서'를 들이밀고 있지만, 청와대는 수수방관하는 모양새다.

북한 매체들은 주한미군 사드에 대해 "더 이상 존재할 명분도 구실도 없다"고 주장하고 국내 친북성향 매체들을 인용해 "성주지역 주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사드 기지공사 즉각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는 여론몰이를 시도했다.

최근 닷새간만 봐도 일간·주간·월간 정기간행물, 신문·인터넷·방송 등 막론하고 여러 매체에서는 사드 철수론에 군불을 뗀 흔적이 나타났다.

북한 정부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 리선권)에서 운영하는 '우리민족끼리'는 사드 관련 "평화정세 역행하는 불법부당한 공사 중지하라!"(4월30일) "폭력적공사강행, 장병복지 목적 아닌 못박기"(4월30일) "성주지역주민들은 왜 싸드를 반대하는가"(5월2일) 등 보도와 논평을 잇따라 냈다.

'려명'이라는 명칭의 선전매체도 "남조선 성주지역 주민, 시민사회단체들 싸드 기지공사 즉각중단을 강력히 요구"(5월1일) "평화정세 역행하는 불법부당한 공사 중지하라!"(5월1일) 등 기사를 냈다. 한국 내 친북매체 '자주시보'를 인용했다는 점 등이 특징적이다.

'통일의 메아리' 방송에서는 "불법적인 싸드배치의 철회를 강력히 요구"(5월1일) "남조선성주지역 소성리주민들 싸드반대투쟁 계속 전개"(5월2일) 보도를 냈고, '류경'이라는 매체 역시 "남조선 성주지역 주민, 시민사회단체들 싸드기지공사 즉각중단을 강력히 요구"(5월2일)라고 같은 행태를 보였다. 

이 중 '통일의 메아리'는 "박근혜 적폐"가 앞세웠던 "싸드"가 "그 당위성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날마다 대내외 선전용 게시물을 올리는 '메아리'에서는 지난 3일에만 "싸드가 존재할 그 어떤 명분도 구실도 없다" "성주지역주민들이 싸드기지건설을 결사적으로 반대하는 리유" 2건의 글을 자체 홈페이지에 올렸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4일 기자들을 만나 '북한 매체들이 사드 철회를 얘기한 것에 대한 입장'에 관한 질문을 받고 "저도 그냥 언론 보도만 봐서 알고 있다"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