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訪美중인 정의용 안보실장 NSC핵심관계자와 통화후 전언

청와대는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 계획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대해 미 국가안보회의(NSC) 핵심관계자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고 선을 그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옛 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을 지시했다는 NYT 보도에 대해 미 백악관 NSC 핵심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며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조금 전 백악관 핵심관계자와 통화한 뒤 이같이 전해왔다"고 전달했다.

미국 언론의 보도를 백악관이 부인하기 전에 청와대가 백악관 관계자를 인용해 부인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그만큼 주한미군 문제가 예민하다는 의미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의 포린어페어스 기고문으로 주한미군 문제가 논란이 되자 "주한미군은 한·미동맹 문제이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라는 입장을 참모진을 통해 알렸고,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문정인 특보에게 전화해 사실상 '경고'조치했다.

앞서 정의용 실장은 지난 3일 몸이 좋지 않다며 휴식을 위해 연차 휴가를 낸다고 청와대를 조퇴한 뒤 비밀리에 미국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의 방미 사실을 이날 먼저 공개하지 않았던 청와대 관계자는 "비공개 방문을 미국 NSC가 요청해서 부득이 어제, 오늘 청와대는 방미 사실을 알려드릴 수 없었다"면서 "방미 목적은, 북·미(미·북)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를 미국 NSC가 요청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