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왕이 국무위원, 북한 김정은
중국 왕이 국무위원, 북한 김정은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을 방문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3일 김정은과 만나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한과 협조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웨이보 공식 계정을 통해 왕 국무위원과 김정은의 회동 소식을 전했다.

왕 국무위원은 김정은에게 “북한의 시세를 잘 살핀 판단과 과감한 결단으로 한반도 정세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며 “중국은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과 획기적인 ‘판문점 선언’에 대해 지지와 축하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이번 회담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도움이 되는 계기를 제공했다”며 “중국은 한반도 종전과 정전체제에서 평화체제로의 전환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북한의 경제건설로의 전략적 중심 전환과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자신의 안보 우려 해결 추진에 대해서도 지지를 보낸다”며 “중국은 이 모든 것에 대해서 북한과 소통을 유지하고 협조를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정은은 “북중 우호관계는 선대가 물려준 귀중한 유산”이라며 “북중 우호와 협력을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북한의 확고부동한 전략적 방침”이라고 대답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김정은은 “중국과 함께 북중 우호관계가 더 높고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기를 원한다”며 “북한은 중국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 모든 공헌을 높이 평가하고 중국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북한의 결연한 입장”이라며 “그동안 한반도 정세에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는 의의가 있고,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은 대화 회복을 통해 상호 신뢰를 쌓고 한반도 평화의 근본적인 위협을 청산하는 것을 토론하길 원한다”고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김정은과 왕 국무위원은 이번 회담에서 지난달 김정은의 방중을 계기로 열린 북중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북중 우호관계를 강조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왕 국무위원의 방북 과정부터 이후 김정은과의 회담 내용 발표까지 중국 외교당국의 이례적인 행동 등은 중국이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주변화하는 것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며 “왕 국무위원은 김정은과 만나 북중 우호관계를 강조하면서 현재 정전체제가 종전선언을 계기로 평화협정으로 가는 과정에서 중국이 배제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력히 피력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