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로당의 핵심당원이라든지 무력을 쓰는데 적극 가담한 사람들이 섞여있다"
제주도민연대 “증언이나 녹취 등 근거자료를 갖고 1300명 명단을 구성”
제주4.3사건의 발생원인 무시하고 민중항쟁으로 변질시켜리는 것은 역사왜곡
"5.10총선거를 방해해 대한민국 건국을 막기 위해 공산주의자 남로당이 일으킨 사건"

제주 4.3사건의 진실을 바로잡기 위해 '제주4.3진실도민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신구범 전(前) 제주지사는 4.3의 무고한 피해자와 남로당측 폭동 가담자를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고 지적하는 한편,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직시(直視)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전 지사는 지난 1일 정규재TV에 출연해 자신을 ‘1948년 벌어진 4.3을 기억하는 마지막 세대’로서 4.3과 관련한 제대로 된 역사인식이 사라져가는 것을 묵과할 수 없고, 진실을 돌려주기 위해 진실도민연대가 구성됐다고 설명하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진실도민연대는 금년 2월 7일 창립됐다.

그는 “정부가 2003년도 4.3과 관련해 진상보고서를 내놓은 이후에 그다음에 18차에 걸쳐서 희생자 신고를 받았다”면서 “그렇게 신고된 숫자가 1만4235명인데 그 중 1300여 명은 피해자라고 결코 불러서는 안되는, 남로당의 핵심당원이라든지 무력을 쓰는데 적극 가담한 사람들이 섞여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1300명은 희생자에 넣으면 안된다. 더 있을텐데 우리가 조사한 게 현재 1300명까지 찾아냈다”면서 “이는 2001년도 헌법재판소 판결을 기초해 조사한 것이며, 증언이나 녹취 등 근거자료를 갖고 1300명 명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진실보고서를 올해 6.25전쟁일에 맞춰 담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달 문 대통령이 4.3 추념사에서 ‘희생자가 3만명이라고 추정한다’고 밝힌 내용과 관련해서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정부의 공식적인 집계가 만 4천여명인데, 한 국가의 대통령이 일부의 주장을 무책임하고 선동적인 수치로 말했다는 것이다.

신 전 지사는 “4.3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개별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3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신고를 받을 당시 신고제로 운영되며 다양한 사람이 섞였기 때문에 이를 구별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실 마을에 가면 다 아는데, 통장이나 이런 사람들이 신고받을 때, ‘당신 부모 당신 형은 폭도였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차마 못했다. ‘넌 포함 안돼’라고 말할 수 없어서 신고만 받은 것이다”라고 당시 상황의 맹점을 지적하며 개별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또한 4.3사건을 민중항쟁이자 거룩한 저항이라는 식으로 변모, 둔갑시키려는 일련의 행태와 흐름에 대해서 “살아있는 사람들, 죽은 자의 고통과 한을 이해하고, 진심으로 그 영혼들을 위로해주는 게 할 일이지. 그렇지 않으면 염치없는 인간이다. 근데 지금 4.3에 관해서는 염치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현길언 한양대 교수의 발언을 인용하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같은 설명에는 민중항쟁으로 변모시키려는 이들이 실상 ‘희생’이라는 역사를 부각하고 역사를 임의로 왜곡하여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킴으로써, 자신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정치사회활동에 대한 정당성과 당위성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는 것이라는 비판적인 시각도 보였다.

신 전 지사는 “1948년 건국 이전 벌어진 제주 4.3사건은 5.10총선거를 방해하여 대한민국 건국을 막기 위해 공산주의자 남로당이 일으킨 무장폭동이자 반란사건”이라고 규정하며 4.3사건의 올바른 이해를 촉구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