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산업통상자원부를 높은 수위로 공개 비판했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정부조직개편안이 마련되는 가운데 부처 간 신경전이 극에 달하는 모양새다. 부처 간 비방전이 이전투구로 비춰질 정도로 너무 노골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외교부는 전날 밤 11시 10분경 출입기자단에 보낸 메시지에서 "우리 국익과 국격에 대한 일말의 고려 없이 사실에 반하는 내용을 소위 타국 정부 '입장'으로 왜곡하여 국내 정부 조직 개편 관련 논리로 활용하려는 국내부처의 행태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외국을 등에 업고 국내 정부 조직 개편 논의에서 이기려는 행태를 보이면서 과연 앞으로 타국을 상대로 떳떳하게 우리 국익에 기반한 교섭을 수행해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산업부를 겨냥한 비판으로 같은날 한국경제신문의 '미국 정부 측이 이달 중순 산업부의 통상 기능을 외교부로 이관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한국 정부에 전달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즉각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경제는 해당 기사에서 정부 고위 관계자의 "미국의 한국 담당 고위급 외교 인사가 한국의 통상교섭 기능의 외교부 이관에 우려한다는 뜻을 구두로 전달했다"는 발언을 인용, 보도했다. 외교부는 해당 기사의 출처를 산업부로 단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외교부 확인 결과 미국 측은 한국의 정부 조직 관련 사항은 오롯이 한국 측이 결정할 내정 사안으로 통상 기능을 어느 부처가 소관하는지에 대한 선호가 없다는 요지의 분명한 입장을 알려왔다"며 "외교부로서는 외교·안보·경제통상 등 대외정책의 모든 분야에서 미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의 정부 조직 형태가 '미국의 대중국 압박 전략에 심각한 장애 요인으로 작용'될 우려가 있다는 등 우리의 대미·대중 외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내용이 국내정치적인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활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산업부는 한국경제 보도와 관련해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산업부는 "지난 3월 15일 한미 FTA 발효 10주년을 맞아 한국의 정부·국회 대표단이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했을 때 미국 정부 관계자가 우리 정부 관계자에게 우리 새 정부의 통상조직 관련 의견을 전달한 바 없다"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