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로 잡아서 되겠나. 결혼 자유롭다면 이혼도 자유로워야 한다"
"경제체질 개선을 통해 매력적인 투자처를 만든다. 그것이 최고의 투자유치다"

프랑스가 자산을 외국으로 이전시키는 고소득층에 부과해온 최고 30%의 국외 전출세(exit tax)를 내년부터 폐지하기로 했다.

떠나는 기업에게 벌금을 물리는 대신, 기업들이 떠나지 않을 매력적인 나라를 만들겠다는 자신감의 표출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국외 전출세는 프랑스 기업들과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메시지를 준다”며 “내년에 이를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외 전출세를 만든 것은 (사르코지 정부의) 큰 실수였다”며 “프랑스가 (기업 활동에)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한 창업 기업들은 세금을 피해 외국으로 가서 사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사람들이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제도라면 이혼할 때 불이익을 받는 것인데 결혼이 자유롭다면 이혼도 자유로워야 한다”고 말했다.

마크롱은 “내가 외국 투자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법인세 감축과 노동시장 유연성 확대로 인한 프랑스 경제체질의 변화”라고 강조했다. 최고의 투자 유치는 프랑스를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고 그것을 알리는 일이라는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취임 이후 노동 개혁을 비롯해 법인세 인하, 소득세 감세 등을 추진하며 외국 자본 투자 유치에 힘쓰고 있다. 실제로 외국 자본의 프랑스 투자 건수는 1년 만에 16% 급증했다.

시장의 활력을 반영하듯 프랑스의 작년 GDP 성장률은 2011년 이후 최고치(1.9%)를 기록했다. 실업률도 감소하고 있다. 작년 4분기 실업률(해외영토 제외)은 8.6%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포인트 하락했고 2009년 이후 분기별 집계로는 가장 낮은 수치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