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가 8일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꿉니다'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과학기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2.8(사진=윤석열 후보, 편집=조주형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가 8일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꿉니다'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과학기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2.8(사진=윤석열 후보, 편집=조주형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대대적으로 손보겠다는 뜻을 8일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이는 곧 "'권력의 시녀'가 된 공수처"라는 그의 발언을 통해 확인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이날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직후 만난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다음은 그가 기자들에게 밝힌 공수처에 대한 입장이다.

-공수처 존폐론에 대한 후보의 생각이 궁금하다.
▲ 저는, 제가 2019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공수처가 우리나라의 정당한 사정권력을 더 강화시킨다면 반대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다. 그런데 지금의 공수처는 권력비리에 대해 사정하는 게 아니고, 거의 권력의 시녀가 되어버렸다고 본다. 그래서 공수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공수처에 대해 어떻게 개편할 것인지.
▲ 이어 검경이 갖고 있는, 원래 공수처안이 아니었는데 더불어민주당에서 갑자기 끼워넣은, 검경이 가진 첩보내사사건에 대해 공수처가 마음대로 가져와 뭉갤수 있는 이런 우월적 권한에 대해, 권력비리에 대한 사정권한을 확대시키는 게 아니라 권력 비리를 은폐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이런 것을 포함해 공수처 제도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과 개편이 필요하다고 본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공보단 또한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윤석열 후보는 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 지금 공수처 제도 그대로는 국민이 고통 받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라며 "지금 공수처는 정치권력의 시녀이며, 이대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분명하다. 이런 '막장 운영'을 더 이상 할 수 없도록 정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검경 첩보 내사 사건을 (정권)자신들 임의로 가져와서 뭉개는 독소조항은 반드시 폐지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