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 사건, 드루킹이 이끈 '경공모'로도 수사 확대
경공모, '모니터요원 시간표' 등 통해 포털 뉴스를 조직적으로 관여한 정황도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조만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30일 소환된 김 의원의 전 보좌관 한모 씨에 대한 조사 결과를 분석한 뒤 이번 주 중에 김 의원의 소환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또한 수사상황을 종합해 김 의원에 대한 계좌추적 영장과 통신내역 조회 영장을 다시 신청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와 함께 댓글 여론조작의 주범 드루킹 김동원씨가 운영한 인터넷 카페 경공모 회원들의 불법행위 가담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적극 가담한 회원들의 경우 피의자로 입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경찰이 입건한 피의자는 모두 9명(기존 5명)으로 늘었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대선 기간에도 매크로(자동화 프로그램)를 이용한 댓글 여론조작을 했을 개연성도 고려하여, 지난 1월 17일 드루킹 일당이 댓글 조작에 활용한 네이버 아이디 614개가 작년 대선기간에도 작동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아울러 경찰은 지난해 대선 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의뢰로 검찰이 수사한 경공모 관계자들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수사기록 일부를 전날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으로부터 넘겨받아 분석하고 있다.

경찰은 당시 검찰이 살펴본 경공모 관계자들의 금융기관 계좌 거래내역과 통화내역 일체를 제공받아 이들의 활동 양상을 파악 중이다.

한편 드루킹 김씨가 이끄는 경공모가 조직적으로 포털사이트 정치권 뉴스를 관리하며 여론조작을 시도한 정황도 드러나 수사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이들은 '모니터 요원 시간표'를 통해 시간 단위로 모니터요원을 배정하는 등 체계적으로 포털사이트 정치권 뉴스 등을 관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를 통해 포털사이트에 노출되는 기사 및 댓글 등을 조직적으로 공유하고 관리하며 특정 시각으로 여론조작을 시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또한 특정 정치인 이름을 포털에 검색한 뒤 새로 올라온 기사를 ‘추가뉴스’란 공유문서에 기록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중에는 ‘안희정’ ‘전해철’ ‘양정철’ ‘이재명’ 등 특정 여당 핵심 인사에 대한 검색 결과도 1월 19일 16건, 20일 11건, 21일 8건 등으로 자세히 기입돼 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수정하고 공유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파일로 이루어진 ‘모니터 요원 시간표’와 ‘추가뉴스’ 시트 파일은 앞서 지난 2월 인터넷에 갑자기 공개된 ‘모니터요원 매뉴얼’ 시트와 함께 저장돼 있었다. 이 파일은 올 1월 19일부터 21일까지 작성된 것으로, 모니터요원 시간표는 주범 김씨의 지시에 따라 일주일마다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뉴스 모니터링을 통해 걸러진 특정 기사들을 매크로 조작용으로 자체 구축한 ‘킹크랩’ 서버에 돌려 대규모 댓글 조작을 했는지 여부도 수사 중이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