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청와대 관계자 인용해 보도

5월 20일경 미북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유력해진 가운데 청와대는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이 6~7월경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30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장소가 좁혀진 만큼 미북 정상회담 일정이 조금 빨리 나오지 않겠느냐”며 “그러나 구체적인 장소에 대해서는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미북 회담 일정을 보고 연동해서 한미 정상회담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은 지난 27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미북 정상회담 이후 가능한 한 이른 시간에 남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양 정상은 문 대통령이 가을에 평양을 방문하는 데 합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북 관계 등 한반도 정세가 순조롭게 흘러간다는 전제하에서 평양 정상회담을 합의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또한 이날 북한이 한미 전문가와 언론에 공개하기로 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에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할 수 있다는 얘기가 회담 당시 나왔다”며 “북한의 이번 핵실험장 폐기는 다시 사용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국제사회로부터 검증받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청와대는 ‘4.27 판문점 선언’의 제도화를 위한 국회 비준 동의와 관련해 법제처의 법률적 검토가 끝나는 대로 비준 동의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비준 동의안 제출 시기는 이르면 이번 주가 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