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방역 규제를 해제하고 이전의 일상으로 되돌아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우리가 법적인 자가격리 의무를 모두 없앨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이라며 "독감에 걸렸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법적인 격리 의무를 부과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10만명 안팎씩 나옴에도 '위드 코로나'를 선도하는 영국을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

영국 정부는 27일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없앴다. 실내 마스크 착용, 코로나19 방역패스(covid pass), 재택근무 권고 등을 포함한 '플랜B'는 모두 해제됐고 지난해 여름 봉쇄 규제를 푼 '자유의 날' 이후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조치에 돌입했다. '독감처럼' 대응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영국 정부는 노인 등 코로나19에 취약한 고위험군은 보호하되 일반인들의 생활은 제약하지 않는 게 목표다. 재택근무 권고는 19일, 마스크 착용 의무 규정과 코로나19 방역패스는 27일부터 해제됐다. 실내에서 마스크를 안 써도 되고 다중이용시설 출입시 백신 2회 접종 내역이나 코로나19 자가 신속항원검사(lateral flow test) 음성결과 등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기업들은 직원들에 출근 지침을 내렸다.

영국은 실외에선 이전에도 마스크를 쓰지 않았고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애초부터 코로나19 패스 사용 대상이 아니었다.

영국 정부는 2월 11일부터 백신 2회 접종자에게 입국 규제도 다 풀기로 했다. 입국 후 검사를 아예 없애겠다는 것인데 이미 입국 전 검사는 이달 7일부터 없어진 터였다. 백신 미접종자 입국규제도 완화하고 2일차 PCR 검사만 남겨둔다.

31일부터 요양원에 방문자 숫자 제한도 없어진다.

영국 정부는 13일부터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도 축소했다. 백신 미접종자는 아직 10일이지만 백신 2회 접종자는 7일에서 5일로 줄였다. 3월에는 확진자 자가격리마저 없애겠다는 계획이다.

사지드 자비드 보건부 장관은 스카이뉴스 인터뷰에서 "독감이 심한 해에는 약 2만명이 사망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라 전체를 봉쇄하거나 많은 규제를 가하진 않는다"며 "분별력 있고 적절한 조치를 활용해서 일상은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앞으로 코로나19를 독감처럼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종식은 불가능하니 공존하는 길을 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는 정서가 강한 영국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에도 방역 규제 도입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코로나19 백신만 2020년 12월 8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접종했을 뿐 방역패스 도입 등에는 소극적이었다. 존슨 내각의 방역 규제조차 의회에서 번번이 가로막혔고 얼마나 위험한지 잘 모르면서 정부가 규제를 부과하면 안된다는 성토를 감내해야 했다.

한편 법적 제재 근거는 없지만 마스크 착용 권고는 앞으로도 계속 된다. 백신 접종이 강제는 아니나 미접종시엔 불편을 일부 감수해야 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