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5일 오전 8시 30분쯤 동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정황을 합동참모본부가 확인 중이라고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과 복수의 정부 소식통이 밝혔다.

합참은 이날 오후 1시 30분 서울 용산구 국방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오전 북한이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내륙에서 저고도로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했다. 그러나 정확한 발시 지점과 사거리, 고도 등 세부 제원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이달 5일부터 지난 17일까지 탄도미사일을 네 차례 발사했다. 이번 순항미사일 발사는 올해 다섯 번째 무력도발이다. 북한은 지난 20일 당 정치국 회의에서 ‘대미 신뢰조치 전면 재고’를 주장하면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유예(모라토리엄) 철회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우리를 겨냥해 미사일을 도발할 경우 탐지와 요격이 완벽하게 가능하다”며 “다만 다른 방향으로 미사일을 쏠 경우 즉각적인 탐지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순항미사일은 ‘신형’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작년 10월 국방전람회 때 2 종류의 신형 순항미사일을 공개했다. 순항미사일을 최대한 낮은 고도로 비행해 감시 레이더망을 피하는 미사일로 탄도미사일에 비해 파괴력은 작지만, 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 탐지가 쉽지 않은 특징이 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