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8개국 “북한 추가 제재해야…각국 이행 중요”
中러 '검토 필요'에 안보리 제재 무산

사진=VOA
사진=VOA

유엔 안정보장이사회에서 추가 대북제재 가하자는 미국의 제안이 20일(현지시간) 중국과 러시아의 보류 요청으로 사실상 무산됐다.

미국을 비롯한 8개 국가는 유엔에서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전 세계에 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추가 제재를 촉구했다.

특히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이날 오후 안보리 비공개 회의 직전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불법적인 행동은 국제평화와 안보에 위협”이라며 “이러한 발사들은 자국민을 희생시키는 것을 포함해 모든 대가를 치루면서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추구하려는 정권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가 발표한 공동성명에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알바니아, 일본, 아랍에미리트, 브라질 등 8개국이 동참했다.

8개국은 “안보리 이사국들이 단합해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한 북한을 규탄할 것을 촉구한다”며 “발언과 행동을 통해 보여지는 이러한 결속이 과거에 북한을 협상장으로 데려왔고, 역내와 국제사회의 안전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미 재무부가 지난 12일 독자 제재 대상에 올린 북한 국방과학원(제2자연과학원) 소속 북한인 5명에 안보리 제재 대상자로 지정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녀는 “1718위원회가 선제적으로 안보리 대북제재의 이행을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며 “여기에는 지난 주 미국이 제안한 불법 무기개발 관여자들에 대한 제재 지정도 포함된다”고 했다.

미국의 이러한 제안은 이날 미 동부시간으로 오후 3시까지 안보리 15개 이사국의 반대가 없으면 자동으로 확정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20일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이 ‘더 검토해야 한다’며 보류를 요청했다. 러시아도 이날 오후 보류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안보리 긴급회의 이후에 열린 미국 상공회의소 화상 대담에서 “북한의 공격적인 행동에 책임을 물려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중국과 이견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안보리 전체가 만장일치로 합의한 결의안들과 제재들을 북한이 어기는데 대해 중국은 그냥 넘어가자고 주장한다”며 “지금 이 순간 안보리에서 나의 동료들은 북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