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유행을 잘 극복하면, 향후 2개월 이내에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될 것이라는 전문가 집단의 견해가 12일 발표됐다. 또한 현재의 'K방역은 부적절'하고, ‘유연한 방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됐다. 향후 정부 방역정책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전국적 코로나 의료진 모인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K방역 시스템’ 대전환 주장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왼쪽 세 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왼쪽 세 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는 전국 코로나19 확진환자 치료 병원 의료진과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19 중앙임상TF'가 확대 개편된 조직이다. 확진 환자 치료기관 중심의 임시적 구성으로 기능하던 ‘코로나19 중앙임상TF’를 상설조직으로 격상하고, 전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까지 참여를 확대한 것이다. 방역과 치료를 위한 중앙-지역 행정관리체계의 유기적 작동, 1·2·3차 의료기관의 역할분담, 민·관 협력 등 새로운 단계의 대응을 위해서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전국적인 코로나 치료 병원 의료진의 의견이 종합된 것이라는 점에서, 대표성과 신뢰성을 띤다는 점이 이번 발표의 의의로 분석된다.

중앙임상위는 지난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오미크론 대응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의 의료체계로는 오미크론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의료기관이 동참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명돈 위원장, “오미크론발 유행이 코로나 팬데믹의 마지막 고비 될 것”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은 "오미크론은 델타 바이러스와 확연히 다르다"라며 "기존 방역과 의료 대응 체계로는 오미크론 대유행을 감당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공공의료기관은 코로나19 진료, 민간은 비코로나19 진료’라는 이분법적 전략으로는 밀려드는 환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진단이다.

오 위원장은 "날마다 발생하는 응급 진료의 수요가 (앞으로는) 오미크론으로 인한 폐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며 "구급차 출산이나 응급시술·수술을 받지 못하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설을 전후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대규모 유행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날 중앙임상위는 “오미크론발 유행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의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오 위원장은 해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오미크론 감염자의 입원률은 (델타에 비해) 40~4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재현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임상연구센터장은 국내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일부 확인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전 센터장은 ‘지난달 4일부터 17일까지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한 오미크론 확진자 4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모두 치료나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증 환자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3차접종하면 오미크론 중화항체 100배 증가”

이날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3차 접종을 언급했다. 전 센터장은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과 3차 접종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2차 접종만 마치고 6개월이 지나면 오미크론에 대한 중화항체가 측정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지만 3차 접종을 마치면 중화항체가 약 100배 증가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3차 접종을 하면 나이와 상관없이 오미크론에 대한 중화항체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 위원장도 "우리 몸 안에서 감염된 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을 가진 T세포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부터 오미크론에까지 면역을 유지하고 있다"라며 "3차 접종을 받을 경우, 오미크론에도 충분한 면역을 갖는다"고 언급했다.

오 위원장, “현재의 엄격한 방역 시스템은 이제 부적절해”

특히 오 위원장은 방역 정책의 변화를 주문해 주목받았다. 오 위원장은 현재의 엄격한 방역 시스템은 코로나19 초기에는 적절했지만, 현재로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불쑥 나타난 오미크론 변이는 무수히 많은 경증환자를 발생하게 한다"면서, 코로나 초기에는 이런 대응이 필요하지만, 2년이 지난 현재에는 과도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현재의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고려할 때 설 연휴 전에 전국적인 전파가 이뤄질 수 있다며 “비상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오 위원장은 "위기 시에는 격리기간을 5일로 단축하거나 방역의 벽을 낮출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중앙임상위의 기자회견에서 정기현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팬데믹 종식과 관련, "오미크론을 잘 넘으면 의료 체계의 정상화를 앞당기고, 진정한 일상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위원장 역시 "오미크론이 팬데믹에서 넘어야 할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며 "이 고비를 넘는데 2개월이 안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3월 중순이면 일상회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셈이다.

설대우 교수, “오미크론 우세종 되면 방역패스 전면 해제해야”

이와 관련, 설대우 중앙대 약대 교수는 지난 1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감염을 용인하고 일상회복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연이어 12일 TBS 코로나특보에서도 같은 내용의 주장을 펴, 주목됐다.

설대우 중앙대 약대 교수는 12일 TBS 코로나특보에서 ‘오미크론 감염을 용인하고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주장했다. [사진=TBS 유튜브 캡처]
설대우 중앙대 약대 교수는 12일 TBS 코로나특보에서 ‘오미크론 감염을 용인하고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주장했다. [사진=TBS 유튜브 캡처]

설 교수는 지난해 11월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통제하면서 일상으로 복귀’하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선언했다며, 나아가 지금과는 전혀 다른 방역의 ‘새판짜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용인하면서 일상으로 복귀’하는 ‘위드코로나’로 가야한다는 주장이다.

오미크론의 확산과 전파가 델타변이에 비해 빠르고, 중증화율도 델타 대비 1/3~1/4 정도라는 영국의 자료를 감안할 때, 현재의 강력한 방역체계는 바뀌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역패스는 전면 해제해야 하고, 유치원 및 초중고교생은 전면 등원과 등교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고위험 요양시설을 제외하고는 추적역학조사도 필요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역정책의 전면적인 전환을 주문한 셈이다.

설 교수는 이와 같이 되기 위해서는 오미크론이 적어도 75% 정도 우세종화되어야 하고, 병원성(위중증화율)도 델타의 1/3 혹은 1/4정도에 머물러야 한다는 사실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시기를 2월말에서 3월초 정도로 잡았다. 설 교수의 입장과 중앙임상위의 입장이 어느 정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상황에서는 고위험군을 제외한 일반인들은 PCR 검사도 할 필요가 없고, 집에서 5일 정도 재택 휴식을 취하면 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설 교수는 미국에 거주하는 배우자와 두 자녀가 오미크론에 감염됐지만, 계절성 독감보다 더 약한 증상을 보이고 있다는 경험을 이전 방송에서 밝히기도 했다.

설 교수는 현재는 코로나 환자가 동네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동네 병‧의원도 독감을 치료하듯 오미크론을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오미크론이 대세가 되면 감염을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 위드코로나 형태로 일상회복을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미크론이 대세가 되기 전까지는 시간이 좀 있으니까, 방역당국의 철저한 준비를 주문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