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사진=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처장 김진욱)가 30일 오후2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로 소환된다. 바로 '통신 사찰 논란'을 촉발함에 따라 상당한 파문을 일으키고 있어서다.

전날인 29일, 국민의힘은 출입기자단을 통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약칭 공수처)가 자당 소속 국회의원 105명 중 무려 78명에 대해 통신자료를 조회했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의 누적 명수로, 통신자료 조회 기간이 1주일가량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계속 더 많은 '피조회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수치다.

그런데, 여기에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비롯해 고위공직자가 아닌 그의 아내 김건희 씨까지 포함됐다는 국민의힘의 주장까지 나오면서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행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 조사 대상에는 국회의원과 각급 행정기관 소속 고위 공무원을 상대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관을 가리지 않은 대규모 통신 조회가 있었다는 풀이가 가능하다.

게다가 여기에는 국회의 야당 출입기자들까지 포함돼 있어 '언론 사찰'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결국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 29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30일 오후2시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김진욱 공수처장을 소환하기에 이른다.

다만, '통신 사찰 논란'을 놓고 여야간 팽팽한 기싸움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김진욱 공수처장에 대한 철저한 문책을 요구했지만,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사실 확인부터"라는 입장이라 향후 정국 파행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