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초저탄소 에너지원...환경보전에 유리"
"환경부가 원전 배제하면 해외 원전 수주에 부정적 영향"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이 탄소중립과 국가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 수단이며 태양광 등을 비롯한 재생에너지의 한계에도 대안이 된다는 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한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9일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 측은 한수원이 작성한 14쪽짜리 보고서('한국형 녹색 분류 체계 한수원 검토 의견')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았다. 원전의 장점과 원전 육성의 필요성을 분석, 정리한 보고서로 한수원은 "원전은 탄소배출이 매우 적은 초저탄소 전원"이며 "원전은 탄소중립과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재생에너지의 한계를 완화해주는 현실적 대안이기도 하다"고 했다.

한수원은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을 앞세워 급격히 키우려 한 재생에너지의 단점들도 지적했다. 한수원은 재생에너지의 이용률 및 이용 시간에 한계가 있다는 점, 재생에너지만으로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달성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는 점 등을 짚어가며 "(원전은)발전시설 점유 면적이 작아 산림과 경작지 등 환경 보존에도 유리하다. 원전과 재생에너지 설비 이용률 등을 고려하면 태양광은 원전의 169배, 풍력은 37배 면적이 필요하다"고 했다. 훨씬 좁은 면적에서 다량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원전이야말로 환경 보존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또한 한수원은 "원전은 원료수급이 용이해 국가 에너지 안보에 대한 기여도 높다"며 "우라늄은 저장과 수송이 편리하고 특정 국가에 집중되지 않아 수급이 용이하며 에너지 수입액 가운데 원자력 비중은 1% 이하이기도 하다"고 했다.

미국, 유럽연합 등 선진국에서 원전을 녹색 에너지원으로 분류할지를 검토 중인 점도 소개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연합(EU)·중국·러시아 등 원전 수출 경쟁국 사례를 들어 "환경부가 마련 중인 '한국형 녹색 분류 체계'(K택소노미)에서 원전을 제외할 경우 해외 원전 수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원전을 제외한 'K택소노미 최종안'을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원전을 육성해야 국가 경쟁력은 물론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는 전문가들의 일관된 의견을 모두 물리치고 문재인 정부만 세계 주요국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