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극좌 사이트 활동 회원들

지난 22일 북한 황해북도에서 발생한 중국인 관광객 탑승 버스 전복 사고 피해자 대부분이 중국 내 대표적인 극단주의 좌파 성향의 학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25일, 중국의 대표적 극좌 인터넷 사이트 우요우즈샹(烏有之鄕-Utopia)의 편집인 디아오 웨이밍(Diao Weiming)을 포함한 극좌 성향 학자들이 이번 교통사고로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우요우즈샹은 중국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지지하고, 북한이 핵무기로 미국에 대항하는 것을 지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 단체다.

우요우즈샹은 스탈린과 마오쩌둥(毛澤東)의 계획경제와 계급투쟁의 계승을 주요 사상으로 삼고 있으며 시장경제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또 중국 내 모든 기업가들을 제국주의 매판자본(買辦資本) ·주자파(走資派-중국 문화대혁명 당시 자본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실권파를 지칭하는 단어)라고 비판하고 있다.

RFA에 따르면 이번 여행은 ‘스타 앤 파이어(The star and fire travel agency)’라는 여행사가 주선했다.

‘스타 앤 파이어’는 RF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에서 추락한 버스 여행객들은 우리 여행사에 속해 있다”며 “우리는 여전히 더 많은 정보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 대학의 콩칭동(孔慶東) 교수도 24일 중국의 인터넷 사회연결망인 웨이보를 통해 ‘스타 앤 파이어’가 이번 여행을 주선했다고 말했다.

‘스타 앤 파이어’는 2015년부터 중국 내 좌파 성향의 학자들을 상대로 북한 여행을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관광 개발위원회(Beijing Tourism Development Committee)는 ‘스타 앤 파이어’가 중국 정부로부터 공식 면허를 받았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하지만 자유아시아방송 확인 결과 베이징 관광 개발위원회의 웹사이트에 게재된 공식 면허 목록에는 ‘스타 앤 파이어’가 등록돼 있지 않았다.

한편 지난 23일 오전 북한 김정은은 평양 주재 중국 대사관을 방문해 버스 교통 사고와 관련한 대응에 나섰다.

같은 날 저녁에는 김정은이 사고 부상자들이 입원해 있는 병원을 찾아 위문하는 영상도 공개됐다.

앞서 발생한 버스 전복사고로 인해 중국인 32명과 북한 주민 4명이 사망하고 중국인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