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강제북송 등 심각한 인권유린국 중국에 ‘국제적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국’ 영예? 중국의 인권유린 정당화할 뿐”

한변과 올인모는 7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변과 올인모는 7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세계인권선언 73주년 맞이해 기자회견 개최 “문정권은 북한인권법 제정 5년이 넘도록 북한인권재단 구성하지 않는 등 북한인권법 사문화시키고 있어”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과 ‘올바른 북한인권법을 위한 시민모임(올인모)’은 7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문화된 북한인권법을 조속히 정상집행할 것과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이해 국민의힘 조태용, 지성호 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김석우 전 통일원 차관 등이 참석했다.

단체들은 “정부와 국회는 북한인권법이 제정된 지 5년이 넘도록 북한인권재단을 구성하지 않는 등 북한인권법을 사문화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반인권적, 위헌적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으며, 조속히 정상 집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이들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미국와 안보협력체 ‘오커스(AUKUS)’를 구성하는 나라들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며 “일본도 동참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라고 했다.

단체들은 “중국은 그밖에도 수많은 인권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티벳과 홍콩을 반민주적으로 억압하고 있고, 자유를 찾아 북한을 탈출한 북한주민을 계속 강제북송하고 있다”며 “심각한 인권유린국에게 올림픽이라는 국제적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국이라는 영예를 안겨주는 것은 그 인권유린을 정당화하는 결과가 될 뿐”이라고 했다.

이들은 “국제사회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참가로 히틀러 선전에 이용되었떤 전례를 반성하고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을 보이콧한 바 있다”며 “우리정부도 국제사회와 함께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패권국가’로 자리잡으려는 중국의 기도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