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대·자유대한호국단·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엄마부대 등 정의기억연대 반대 단체들이 선순위 집회 신고하는 바람에 기존에 수요시위 진행해 온 집회 장소에서 밀려나고 말았다.

정의기억연대가 주최한 제1520차 정기 수요시위가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 옆 인도 위에서 열렸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과 ‘자유연대’ 등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각각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과 연합뉴스 본사 앞에 집회 신고를 냈기 때문이다. 2021. 12. 1. / 사진=박순종 기자출처 : 펜앤드마이크(http://www.pennmike.com)
정의기억연대가 주최한 제1520차 정기 수요시위가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 옆 인도 위에서 열렸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과 ‘자유연대’ 등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각각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과 연합뉴스 본사 앞에 집회 신고를 냈기 때문이다. 2021. 12. 1. / 사진=박순종 기자

지난 1992년 1월8일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수요시위’(정식 명칭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의 제1520차 시위가 1일 정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 지역에서 열렸다. 정의기억연대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선순위 집회를 신고하는 바람에 이번 ‘수요시위’는 원래 하던 장소에서 멀찌감치 떨어진 곳에서 조촐하게 진행됐다.

이날 ‘수요시위’는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도 아니고, 연합뉴스 본사 앞이 아닌, 서울지방국세청 옆 인도(서울 종로구 율곡로2길 진입로) 위에서 열렸다.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대표 이희범)와 정의기억연대 반대 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대표 김병헌)이 각각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과 연합뉴스 본사 앞에 1순위 집회 신고를 내는 바람에, 해당 장소에서는 정의기억연대가 ‘수요시위’를 진행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정의기억연대 측 집회 장소 맞은편 10미터(m) 떨어진 곳에서는 《반일종족주의》의 공동 저자인 이우연 박사 등이 참여하고 있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의 정의기억연대 반대 집회가 진행됐다.

1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단장 오상종)과 공동으로 집회를 진행한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1일 정오 ‘가짜 위안부 이용수를 처벌하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와 피켓 등을 들고서 연합뉴스 앞에서 집회를 진행했다. 2021. 12. 1. / 사진=박순종 기자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단장 오상종)과 공동으로 집회를 진행한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가짜 위안부 이용수를 처벌하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와 피켓 등을 들고 나왔다. 이들은 ‘반일은 정신병’이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이에 ‘일본군 위안부’ 동상을 지킨다며 지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일본군 위안부’ 동상 옆에서 노숙 농성을 이어오고 있는 ‘반일행동’ 관계자들은 “소녀상에 대한 정치 테러를 중단하라”며 ‘소녀상 사수 결의 대회’를 여는 방법으로 대응에 나섰다.

1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이 1일 열린 제1520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무대로 마련된 화물차 위에 올라가 발언하고 있다. 2021. 12. 1. / 사진=박순종 기자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