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비공감' 수가 계정 1개당 하루 50개로 제한
댓글작성 간격 60초로, 공감·비공감 클릭 간격 10초
'아웃링크' 묵묵부답...포탈 횡포 뿌리 못 뽑나?

자유한국당 항의받는 네이버 한성숙 대표(성남=연합뉴스)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가 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본사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의 항의방문을 받고 있다. 2018.4.25
자유한국당 항의받는 네이버 한성숙 대표(성남=연합뉴스)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가 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본사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의 항의방문을 받고 있다. 2018.4.25

자유한국당이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25일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경영진을 만나 향후 댓글조작과 같은 여론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의 면담에서 "잘못과 사회적 현상에 대한 의혹은 인정해야 좋은 개선책을 만들 수 있다"며 "댓글조작은 국민 여론 조작으로 국민의 마음을 공분과 혼란으로 빠뜨린 범죄행위다. 조작이 이루어진 판이 네이버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도 그 책임에서 피해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 측에 실시간검색어 폐지와 뉴스 아웃링크 방식 전면 도입. 뉴스편집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그는 "실시간검색어 순위를 끌어올리는 조직적 세력을 없애기 위해 실시간검색어를 폐지할 의향이 있냐"며 "건전한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아웃링크가 국민적 요구가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대표는 "아웃링크를 하겠다고 선언해도 당사자인 언론도 있기 때문에 검토하고 있다"며 "이런 이슈로 계속 네이버 플랫폼이 언급되는 것도 저희 브랜드에 치명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네이버는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해 댓글 추천에 한도를 설정하고 댓글을 연속해서 달 수 있는 시간 간격을 늘리는 등의 개편안을 이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 뉴스 이용자는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계정 1개당 24시간 기준 50개로 제한된다. 지금까지는 공감·비공감 횟수에 제한이 없었다.

공감·비공감을 취소해도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 이전처럼 하나의 댓글에 한 번씩만 누를 수 있다.

연속해서 댓글을 작성할 때 시간 간격을 기존의 10초에서 60초로 늘렸다. 공감·비공감 클릭에는 10초 간격을 두도록 했다.

계정 하나로 같은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는 최대 3개로 제한한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기준에 대해선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및 공감·비공감 제한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새 댓글 정책은 이날부터 바로 적용된다.

그러나 한국당이 요구한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전환 등에 대해선 네이버는 언급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네이버 측 개편안이 공개되자 “결국 뉴스 장사 계속하겠다는 얘기”라며 “댓글 작업(조작)하기 딱 좋은 만큼 제한했다”는 의견이 나온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