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이른바 '핵 단추' 위협과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 가능성'을 함께 언급한 신년사에 대해 청와대가 환영을 표한 지 하루 만에, 통일부가 당장 일주일 뒤 남북 고위급 회담을 열자는 제안을 내놨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 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관한 브리핑을 통해 오는 9일 남북 고위급 당국자 회담을 갖자고 공개 제의했다.(사진=e브리핑 영상자료 캡처)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 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관한 브리핑을 통해 오는 9일 남북 고위급 당국자 회담을 갖자고 공개 제의했다.(사진=e브리핑 영상자료 캡처)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일 오후 김정은 신년사에 관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동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점을 감안해 1월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회담을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힌 뒤 "정부는 시기, 장소, 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측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남북이 마주 앉아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남북당국회담 개최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서는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의제, 대표단 구성 등 세부절차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고 말했다.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 답변에서 조 장관은 정부의 제의 배경에 대해 "북측과 저희가 '어떤 사전 교감은 없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어제(1일) 북측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북측 인사와 접촉해 평창 올림픽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는 언론 보도에 관해서는 "이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서 많은 여러 경로로 북측에 참가를 권유하고 하는 그런 노력들"이라고 선을 그은 뒤, 김정은 신년사 내용에 관한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낙연 국무총리는 청와대와 통일부의 대응과는 다소 결이 다른 반응을 내놓으며 '신중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조건으로 또 다른 대접을 요구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만만치 않은 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남북 관계 개선을 조건으로 북한에 대규모 경제 지원과 한·미 군사동맹 이완, '핵 보유국 인정' 등을 들고 나올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됐다.

그는 또 김정은의 신년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줄기차게 말씀하셨던 것에 대해 응답이 왔다고 볼 수도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 단추가 당신 책상 위에 있는 것은 위협이 아니라 현실이다' 하는 으스스한 이야기도 계속됐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로) 안보 환경이 달라질 것 같지는 않다"면서 "한·미 합동군사훈련 연기와 김 위원장의 이번 신년사가 분리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런다고 하더라도 안보환경이 변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현재 정부 내에서 청와대 참모진 등에 비해 남북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냉철한 시각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대화 집착 靑, 김정은 신년사 "환영"…'핵 단추 발언' 외면」

청와대가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중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 용의' 언급에만 주안점을 두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핵 완성을 "위협이 아닌 현실"이라는 김정은의 협박에는 언급하지 않았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일 오후 브리핑에서 김정은 신년사에 대해 "남북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 용의를 밝히고 이를 위한 남북관계 만남을 제의한 것을 환영한다"며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세계평화, 화합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청와대는 그간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사안이라면 시기, 장소, 형식에 관련 없이 북한과 대화 의사가 있음을 표시해 왔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집권 이후에도 북한이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거듭할 때마다 "대화"를 거론한 바 있다.

그는 또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이 책임 있는 위치에 앉아 남북관계 해법을 찾기를 바란다"는 희망사항을 밝혔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1일 오전 9시30분(평양기준 9시)에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1일 오전 9시30분(평양기준 9시)에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같은날 오전 9시30분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의 신년사 육성 연설 장면을 약 30분간 방송했다. 김정은은 "핵 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있다는 것은 위협이 아니라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며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다"고 협박했다.

이는 지난해 11월29일 ICBM '화성-15형' 발사 성공을 계기로 대미 위협을 본격화한 것이다. 김정은 이에 따라 "미국은 우리 국가를 상대로 전쟁을 걸어오지 못 한다"면서, "지난 한 해 여러 차례 (ICBM) 시험발사를 안전하고 투명하고 확고하게 온 세상에 증명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정은은 우리 측에는 "새해는 우리 인민이 공화국 창건 70돌을 대경사로 기념하게 되고 남조선에서는 겨울철 올림픽 경기대회가 열리는 것으로 하여 북과 남에 다 같이 의의있는 해"라며 "대회가 성과적으로 개최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유화적 제스쳐를 보냈다.

그는 "동결상태에 있는 북남관계를 개선하여 뜻깊은 올해를 민족사의 특기할 사변적인 해로 빛내어야 한다"면서, 특히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북남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또 "북과 남은 정세를 격화시키는 일을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하며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여야 한다"고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요구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한편 신년사 당일 미국과 일본 등의 주요 외신은 김정은의 '핵 단추' 발언을 집중 조명하는 보도를 인터넷 홈페이지 전면에 배치하고, '핵탄두 양산'을 지시했다는 내용도 부각했다. 일례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김정은이 미국에는 대결 태세를, 한국에는 이례적인 대화 제스쳐를 동시에 보이는 "강온양면(硬軟両様)"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한·미·일 공조 균열 가능성을 거론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