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갤럽측 회신 공문 "韓정부 '가짜 상표등록' 관여 유감…백지화해달라"
洪 "기자한명 없이 광고수입 독점 포털 '인링크', '아웃링크'로 전환 입법"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갤럽을 포함한 여론조사와 포털사이트의 문제점에 대해 국회에서 입법으로 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갤럽을 포함한 여론조사와 포털사이트의 문제점에 대해 국회에서 입법으로 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이 명의를 "훔쳤다(stole)"는 미국 갤럽측의 항의서한을 직접 공개하고,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기자 한명 없이 뉴스 '인링크(in-link)'를 운용하며 돈을 벌어들이는" 행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갤럽 및 포털'을 의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한국갤럽 여론조사가 한두 가지 문제되는 게 아닌데, 한국 대표적 여론조사기관이라고 행세하면서 지금도 똑같은 행태를 하고 있다"고 겨냥했다.

홍 대표는 당 홍보본부가 분석한 한국갤럽 여론조사의 ▲선거예측 실패 ▲자의적 설문 ▲정당명 배열 등 문제를 토대로 이같이 주장한 뒤 "그것보다도, 지금 한국갤럽이라는 이 여론조사기관은 미국갤럽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미국 갤럽 측은 (한국당에) 회신하면서 한국갤럽은 자신의 상표를 '강탈'해갔다고 표현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성중 한국당 홍보본부장은 지난달 13일 한국갤럽 여론조사상 문제점을 지적하는 보도자료를 내고, 미국 갤럽에 "한국갤럽은 '갤럽'이라는 이름으로 평판과 신뢰를 활용함으로써 이점을 취했고 무임 승차를 했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미국 갤럽 측이 지난 4월6일 한국갤럽의 명의 도용 의혹을 제보한 박성중 자유한국당 홍보본부장에 보낸 영문 답변서.
미국 갤럽 측이 지난 4월6일 한국갤럽의 명의 도용 의혹을 제보한 박성중 자유한국당 홍보본부장에 보낸 영문 답변서.

홍 대표가 언급한 미국 갤럽의 회신은 이달 6일 이뤄졌다. 미국 갤럽은 스티븐 오브리엔 갤럽 법률자문인을 통해 "갤럽은 분명히 한국갤럽과 관련이 없다. 한국갤럽이 (미국 갤럽 설립자) 갤럽 박사와 우리 회사의 명성을 상쇄하고 있다는 (박성중) 의원님의 말씀이 맞다"고 밝혀왔다.

미국 갤럽은 "갤럽의 (상표) 소유권은 충분하고 실질적인 재정적 기여(개런티를 지칭)가 요구된다. 한국갤럽으로 운영되고 있는 그 회사는 갤럽의 이름과 관련해 아무런 금전적 지불도 하지 않은 채, 사실상 갤럽과 갤럽 가족들로부터 이름을 강탈해 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이런 '속임수'에 관련된 개개인들이 한국갤럽을 하나의 회사로서 등록했고 한국 법률에 따라 상표권 보호(특허권)까지 제출한 것"이라며 "한국정부가 특정인들에게 상표권 등록을 허락하고 한국갤럽을 갤럽과 동일시시켜 그 신화를 계속해서 이어가게 하면서 이런 도둑질에 가담해 왔다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미국 갤럽은 "한국갤럽의 모든 가치가 갤럽 박사와 그의 회사로부터 착복해 간 '갤럽'이란 이름을 기초로 했다고 확신한다"며, 심지어 "우리 갤럽은 상품과 서비스를 한국 시장에 가져가려고 시도했지만 한국정부가 '가짜 상표등록'(한국갤럽)에 관여했기 때문에 우리가 만든 브랜드인 우리의 이름으로 한국에서 충분히 목적을 갖고 사업을 수행할 수 없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그러면서 박 본부장에게 "한국정부에 한국갤럽 상표권을 백지화하고 원래 소유권자인 갤럽에게 이관할 것을 요구하셔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갤럽의 방법적, 정치적 편향과 관련해선 저희가 판단할 구체적 정보나 데이터가 없지만, 이름을 강탈해 간 누군가가 그 이름으로 한국 국민들에게 중요한 문제들에 관해 조사를 수행한다면 신뢰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홍 대표는 한국갤럽을 겨냥 "(미국) 갤럽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면 갤럽 상호를 더 이상 사용해선 안 되겠다"며 "이 사람들(미국 갤럽)이 우리한테 한국 정부에 항의해서 (갤럽 상표명을) 찾아달라고도 써 놨다. (미국 갤럽) 공문이 위조된 게 아니라면 한국갤럽은 가짜 여론조사기관이 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한국갤럽뿐만 아니라 리얼미터에서 23일 발표한 '드루킹 사건 수사주체에 대한 국민인식'(CBS 의뢰, 지난 20일 하루간 500명 응답·응답률 5.2%,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 무선 80%·유선 20% 병행) 조사결과를 토대로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다. 

드루킹 특검 '안 해도 된다'는 답변이 52.4%에 달하고 '해야 한다'는 38.1%에 불과하다는 결과였다. 홍 대표는 응답자 500명 중 민주당 지지자만 277명에 달하고, 한국당은 98명에 불과하다는 점을 짚어 "이게 국민여론인가. 민주당여론"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5%대의 응답률을 지목해 "미국은 응답률 30%가 되지 않으면 여론조사 결과를 폐기한다"며 "우리나라도 최소한 10% 응답률이 되지 않으면 여론조사를 공표하지 못 하도록 입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가 지적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드루킹 특검 찬반 여론조사 문항에는 '여권 핵심'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연루 의혹이나,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이 인정 사과한 경찰의 늑장수사·은폐 논란이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는 문제점도 있다.

홍 대표는 국내 포털사이트 문제도 화두로 올렸다. 그는 "오늘 아침 야3당 대표가 모여서 지금 문제되는 포털사이트와 여론조사 문제에 대해 국회에서 입법으로 해결하기로 합의를 봤다"며 "지금의 인링크 운용을 국회에서 아웃링크(Out-link)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를 언론사 홈페이지가 아닌 포털 사이트 단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볼 수 있게 한 지금의 시스템을 고쳐, 각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를 보게끔 하겠다는 것이다. 홍 대표는 "네이버같이 방송과 언론 모든 기관보다 훨씬 더 많은 광고수입을 혼자 다 가져가는 구조는 잘못됐다"며 "포털이 인링크 제도를 이용해 기자 한명 없이 뉴스장사해서 (트래픽 집중으로) 광고나 부를 독점하는 걸 막도록 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또한 "순위조작 등 여론조작이 가능한 댓글 제도도 국회에서 입법·개정을 통해 바꿀 것"이라고 예고했다. 

'네이버가 아웃링크 제도로 바뀌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박 본부장이 "세계 검색시장의 (검색엔진) 90% 이상이 전부 아웃링크"라며 "이게 전체적으로 공정성과 신뢰성에서 훨씬 바람직하다. 인링크가 바람직했다면 그게 일반화됐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미국 구글·MSN, 중국 바이두 등 세계적으로 훨씬 큰 시장점유율을 가진 검색엔진은 아웃링크 방식이며, '일본 야후'가 인링크 제도로 돼 있지만 유료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고 부연했다. 제휴 언론사 기사라면 누구든 무료로 특정 기사에 접근할 수 있는 네이버·다음에 비하면 여론조작이 어려운 구조라는 것이다.

한편 홍 대표 측 강효상 비서실장은 네이버 운영과 관련 "지난해 대선 때 실검(실시간 검색어)으로 올라갔다가 (민주당 측에 불리해) 갑자기 사라진 게 있다. 당시 여러 차례 고발했지만 지금까지 검찰 수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직무유기"라며 "네이버를 철저히 조사해, 시스템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 등을 통해 여론조작 사실을 밝히고 처벌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갤럽 압박에 관해서는 "(당 홍보본부에서) 1차로 편향성 문제를 지적할 때 갤럽에서 특정 언론을 통해 여러 가지 자기들의 해명을 해 왔다. 그 해명이 잘못됐다고 2차로 다시 지적하니까 '일체 대응하지 않겠다'는 차원으로 내부에서 그런 것으로 안다"며 "(미국) 갤럽에서 회신이 왔으니 이걸 한국갤럽에 보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