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에르도안·여당 모두 승리할 것"
시리아 군사작전 성공...민족주의 정서 최고조
18개월 앞당겨 선거 실시...인기 시들기전에

대통령궁에서 전통 의장대 사열을 받는 에르도안 대통령 [SOTT 캡처]
대통령궁에서 전통 의장대 사열을 받는 에르도안 대통령 [SOTT 캡처]

대통령선거를 1년반 앞당긴 터키 여당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의 승리를 확신하고 있다.

터키 제1당 '정의개발당'(AKP)의 마히르 위날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앙카라에서 열린 AKP 행사 후 취재진에 "최근 여론조사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의 지지율이 55.6%"라며 두 달 후 대선에서 무난히 승리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앞서 18일 에르도안 대통령은 내년 11월로 예정된 대선·총선을 올해 6월 24일로 앞당기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선거를 계기로 터키 정치권력구조는 내각책임제에서 대통령중심제로 바뀐다.

지난해 AKP가 총력을 기울인 대통령제 개헌 국민투표는 여러 불공정 경쟁과 부정투표 논란을 일으키며 51% 찬성률을 기록했다.

이번 대선·총선에서도 비슷한 논란으로 선거가 전개되고 에르도안 대통령과 AKP가 결국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가 군사작전으로 시리아 아프린을 점령한 효과로 대폭 상승했으나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공공·민간 부채 급증 등 경제에 빨간불이 켜지며 하락 조짐이 나오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과 AKP는 아프린 군사작전 효과로 유권자들의 민족주의적 감정을 등에 업어 지지율이 높다.

또 여당은 야당이 선거 연대 준비를 미처 하지 못했을 때 가능한 한 조기에 선거를 치르는 것이 승리에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터키 언론과 외신은 분석했다.

베키르 보즈다으 부총리는 이날 관영 아나돌루통신과 인터뷰에서, 제1야당 '공화인민당'(CHP)에서는 케말 클르츠다로을루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될 것이라고 점쳤다.

CHP는 클르츠다로을루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 탓에 다른 '우파' 야당과 연대 논의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보즈다으 부총리는 "결국 CHP의 선거 연대 대상은 '인민민주당'(HDP)이 될 것이 뻔하다"며 "그렇게 되면 CHP가 전통적 지지층 중 애국적인 유권자를 설득하는 게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원내 제3당인 HDP는 쿠르드계 등 소수계층을 대변하는 정당으로 2016년 쿠데타 진압 이후 궁지에 몰렸다. 쿠르드 분리주의 '쿠르드노동자당'(PKK)에 협력한 혐의로 당의 공동대표 2명을 포함, 소속 의원 11명이 면책특권을 박탈당하고 구금됐다.

터키 정치권에서 에르도안 대통령과 AKP의 승리에 위협 요소로는 메랄 악셰네르 대표가 이끄는 '좋은당'(IYI)이 꼽힌다.

좋은당은 의석이 5석 밖에 안 되는 '미니' 정당이나, CHP가 이 당과 선거 연대에 성공한다면 취약한 보수층 득표력을 보완할 수 있다.

악셰네르 대표는 강력한 리더십으로 그 자신이 대선 후보로 거론됐다.

그러나 에르도안 대통령이 조기선거 날짜를 촉박하게 잡음으로써 악셰네르 대표의 입후보 자체가 무산될 위기다.

터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창당 6개월이 경과한 정당만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데, 좋은당은 6월 28일에야 창당 6개월을 맞는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조기 선거 일정 선택에 치밀함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터키 선거당국은 좋은당이 이번 조기 선거에 입후보할 수 있는지 검토 중이다.

워싱턴근동정책연구소의 터키 전문가 소네르 차압타이 연구원은 19일자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에 실린 '에르도안이 어떻게 이기는가' 제하의 칼럼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대선에서, AKP는 총선에서 각각 승리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차압타이 연구원은 "6월 24일 터키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국가, 정부, 경찰, 군대, 여당 모두의 수장이 되는 새로운 시대로 공식 전환할 것"이라고 썼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