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중증 부작용 사례, 거듭 보고 되지만…여전히 정부 대책은 미흡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백신 부작용 사례 등 빠르게 확산…’백신 공포증’ 팽배
-이상반응 조사 및 보상에 대한 체계적이고 꼼꼼한 대책 수립 필요성 제기 돼

백신 접종 후 사망하거나 중대한 부작용을 겪는 경우에 제대로 된 조사나 보상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여론이 인터넷 등지에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백신에 대한 과도한 우려와 공포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보상과 조사에 대해 꼼꼼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 동대문구 체육관 내 백신접종 이상반응 모니터링 구역. (사진=연합뉴스)
서울 동대문구 체육관 내 백신접종 이상반응 모니터링 구역. (사진=연합뉴스)

▲ ‘백신 부작용’ 의심 사례, 거듭 보고되고 있지만…여전히 미흡한 정부 대응

백신 접종 後…“아이들 얼굴이 도깨비처럼 보여”

지난 1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모더나 백신 접종으로 한 가정의 행복이 산산조각 났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먼저 아내가 9월 1일 모더나 백신을 접종했으며, 하루 뒤 아내의 왼쪽 눈에 변시증(물체가 비뚤어지거나 변형되어 보이는 증상)이 확인되어 가벼운 마음으로 동네 안과를 찾아갔으나 이상 소견은 받지 않았다고 당시 상황을 묘사했다. 그는 “이후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대학병원·대형안과 등을 함께 방문해 10여명의 전문의를 만나 진료를 받았지만 현재까지 병명 진단을 받지 못한 상태”라 밝혔다.

또 “시세포 결손만 관찰되고 있어 점점 시력을 잃어가며 그저 경과를 지켜보고 아무런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며 “백신과의 의학적 인과관계를 밝히기에 개인의 힘으로는 역부족하고 막막하다”는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백신 접종 19일 만에 20代 대학생 사망…사인은 미상

지난 14일에는 충북 충주에서 거주중이던 24살 대학생 A양이 백신 2차 접종 후 19일 만에 숨진 채 발견되기도 했다. A양의 가족으로부터 연락이 안된다는 신고를 받고 충돌한 경찰이, 방 안에 쓰러져 있던 A양을 발견한 것이다.

경찰은 “A양은 숨진 지 하루 정도 지난 것으로 추정되며 자살이나 타살의 흔적은 없었다”고 밝히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했다. 국과수의 1차 부검 결과에서 A양의 사인은 미상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족 측은 A씨가 기저질환 없이 건강했다는 점을 들며 백신 부작용이 의심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현재 방역당국은 A양의 죽음과 백신과의 인과관계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이상 반응 신고가 들어와 관련 자료를 질병관리청으로 보낼 예정”이라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2~3개월 정도 걸릴 것 같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네이버 뉴스 댓글 캡처. (사진=네이버 뉴스 캡처, 펜앤드마이크)
'백신 공포증' 관련 네이버 뉴스 댓글 캡처. (사진=네이버 뉴스 캡처, 펜앤드마이크)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백신 중증 부작용 사례’ 빠르게 퍼져…확산되고 커지는 백신 공포증

중증 부작용, 사망 사례 관련 보도는 매일 이어지고 있다. 기자가 인터넷 커뮤니티와 뉴스 포털 등을 확인한 결과, 백신 부작용 경험들과 이에 대한 공포감이 다양한 경로로 빠르게 확산, 전파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들에 대해 다양한 배경의 이용자들은 '무력감을 느낀다'고 표현하고 있었다.

“미각과 후각 저하 왔다”…”병원에서는 기분 탓일 수도 있다더라”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자유게시판에 지난 13일 “화이자 맞고 후각, 미각 저하 오신 분 계신가요?”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업로드 됐다. 작성자는 “맞은 지 3주나 지났는데 아직도 이렇다”며 “병원에서 기분 탓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따로 할 수 있는 건 없어서...기다려보고 있는 중인데 찜찜해요”라 밝혔다.

이에 한 이용자가 “내 친척 중에도 미각을 완전히 잃으신 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각과 후각이 백신 부작용은 또 아니라고 해서…휴”라는 덧글을 남기며 갑갑한 심정을 표현했다.

“백신 맞고 돌아가신 분 장례식만 벌써 세번째”…”국가에서는 나몰라라, 무책임하게 느껴져”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코로나바이러스 토픽 게시판에는 “올 해 백신 맞고 돌아가신 분 장례식만 세번째”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업로드 됐다.

작성자는 “백신 맞고 돌아가신 분 장례식만 벌써 세번째 참석 했는데, 모든 케이스가 인과성이 없다더라”고 밝히며 “애초에 제약사들도 면책 해달라고 했을 정도로 부작용이 분명히 있는 백신인데 인과성 입증 어쩌고 하면서 국가에서 나몰라라 하는 태도가 무책임 하다고 느껴진다”고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이에 대해 한 이용자는 덧글로 “나도 아버지 친구분이 지난주에 화이자 1차 맞고 다음날 돌아가시는 걸 봤다”며 “뭔가 잘못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소회를 전했다.

백신 부작용에 대해 다룬 네이버 뉴스 기사 덧글 란에서도 경험담이 이어졌다.

한 이용자는 “어머니가 뇌출혈로 돌아가셨다.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유족들만 괴롭다”고 밝히며 “백신 맞게끔 모시고 갔던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죽을 것처럼 괴로운데 왜 책임을 안지느냐. 부검 안하면 거기서 끝이고, 보건소에서는 위로금 30만원 준다고 서류 보내라고 문자 보내고”라며 울분을 터트렸다.

7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7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위드 코로나’ 앞서, 백신 부작용 조사·보상에 대한 더 꼼꼼하고 체계적 보장 필요

정부는 15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발표하며, 이번 조정이 ‘위드(with) 코로나’로 향하는 준비 단계라고 평가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이 정례 브리핑에서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완전한 위드 코로나 진입을) 11월 초에 할 수 있고 늦어진다면 다소 연장할 수 있다”고 밝히는 등 본격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다.

다만, 부작용이 염려되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국민들이 아직 남아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결국 단계적 일상회복 정책의 궁극적인 성패 여부는 확보된 접종률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가 ‘백신 패스 도입’ 등 접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지만, 당시 개인의 선택권을 침해할 우려가 크다며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이에 대해 근본적인 처방으로, 부작용이 있을 경우 확실한 보상을 해주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는 등 정부의 신뢰 회복이 우선돼야 한다는 질타가 있었다.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백신 이상반응 인정이나 보상대책에 대한 질책이 쏟아졌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 이상반응 신고는 접수된 건만 21만 5501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보상이 결정된 사례는 1793건(0.83%)으로, 이 마저도 본인부담금 30만원 미만의 소액 심의가 1690건으로 94.2%에 달했다. 또 진료비와 간병비만 보상됐을 뿐, 장애인 일시보상금이나 사망 일시보상금, 장제비 보상 건은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즉, 중증의 이상반응에 대한 추가적인 보상이 사실상 없던 셈이다.

또 사망이나 중증 이상반응과 백신 접종의 인과관계가 인정된 경우도 거의 없었다. 조사반이 심의해 중증 이상반응 사례로 인정된 경우는 303건으로, 전체 신고건수 2440건의 12.4% 수준에서 머물렀다.

강 의원은 “주변에서 이상 반응에 대한 불안 섞인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며 “예방접종 미접종자 55만명이 백신을 맞지 않는 것은 자칫 잘못하면 문제가 된다고 걱정하기 때문”이라 꼬집었다.

이어 “백신 이상 반응을 지자체는 22건 인정했는데, 정부는 2건이다”고 밝히며 “왜 경증만 이렇게 인정하고 중증은 인정하지 않나. 중증은 수천만원의 치료비가 필요한데 왜 최대 천만원까지만 지원하는가”라는 취지로 질의하며 질병관리청의 부실 대처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사망이나 부작용 등 중증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정부가 완전히 책임진다는 믿음을 줘야 위드 코로나로 갈 수 있을 것”이라 역설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의료계와 이상반응 검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또 “코로나 백신은 신규 백신으로 전세계에서 접종 중이며 이상 반응도 나타나고 있다”며 “이를 검토해 보상 범위를 확대해가고, 국민에게 이상반응 정보를 소상히 알리도록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재영 인턴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