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리그 에이스 워싱턴 스트라스버그 상대로 완승 거둬

류현진(31·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완벽에 가까운 피칭을 보이며 시즌 3승째를 챙겼다.

류현진은 22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워싱턴 내셔널스와 홈경기에 선발 등판해 7이닝 동안 2안타와 볼넷 3개만 내줬지만 삼진 8개를 잡아내며 무실점으로 팀의 4대 0 승리를 이끌었다.

더군다나 이날 상대 선발은 미국 메이저리그 최고의 투수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우완 에이스 스티븐 스트라스버그였다. 류현진은 이날 7이닝 2실점한 스트라스버그와 선발 대결에서 완승을 거둬 자신의 진가를 증명했다.

올 시즌 네 번째 등판한 류현진은 안정적인 제구를 바탕으로 컷 패스트볼(커터), 커브, 체인지업 등 다양한 구종을 섞어 강약 조절을 하면서 전날 에이스 클레이턴 커쇼에게 시즌 3패째를 안긴 워싱턴 타선을 완벽하게 틀어막았다.

특히 3경기 연속 탈삼진 8개 이상을 잡아내며 퀄리티 스타트(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내 투구)도 이어갔다. 류현진이 3경기 연속 8탈삼진 이상 기록한 것은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이후 처음이다.

류현진의 시즌 평균자책점은 1.99까지 떨어졌다. 류현진은 올 시즌 앞선 세 차례 선발등판에서는 2승, 평균자책점 2.87을 기록했다.

데이브 로버츠 LA다저스 감독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류현진은 구종을 잘 섞어가며 완급조절이 뛰어났다. 패스트볼과 커터를 몸쪽 바깥쪽으로 잘 던졌다. 체인지업까지 모든 구종이 다 일치했다. 자신감이 넘쳤다"며 류현진의 투구를 호평했다. 이어 "류현진은 이번 겨울 다른 선수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겨울을 보냈다. 그는 건강하고, 아주 동기부여가 돼있다. 자신감이 넘친다. 우리 구단 스태프 모두에게 큰 일"이라며 성공적인 복귀를 반겼다. 

아래는 경기가 끝난 뒤 류현진 인터뷰 내용

--3회 만루 위기에서 유격수 땅볼로 잡고 나서 13타자 연속해서 범타로 잡았는데 비결은.

▲ 내가 오늘 던질 수 있는 구종의 제구가 다 잘됐다. 항상 말했듯이 제구가 안정되니까 좋은 투구가 가능했다.

-- 볼넷 3개를 내줬지만 투구 수는 많지 않았는데.

▲ 7이닝 100개는 항상 생각하고 준비한다

-- 세 경기 연속해서 삼진 8개 이상 잡은 건 최초였는데. 삼진을 많이 잡는 비결은 뭔가.

▲ 그것도 아까 말했지만 제구인 것 같다.

-- 오클랜드, 샌디에이고와 달리 워싱턴은 2년 연속 지구 우승을 한 강팀인데. 브라이스 하퍼를 만날 때도 의식적으로 피했나.

▲ (하퍼는) 아무래도 홈런 타자이니까. 또 상대 선발 투수(스트래즈버그)가 최정상급 투수이다 보니, 오늘은 최소 실점으로 가자는 생각으로 경기에 임했다. 그래서 어렵게 갔다.

-- 3회 하퍼와 상대할 때 볼카운트가 스리볼 노스트라이크로 몰렸는데 굳이 정면 승부를 택한 이유는.

▲ 항상 말했듯이 볼넷을 내주는 걸 가장 싫어해서, 투아웃이었고 바로 내보내고 싶진 않았다. 스리볼에서 카운트가 잡히길래 승부했다. 결과적으로 볼넷을 내줬지만….

-- 하퍼에게 볼넷 두 개를 준 상황은.

▲ 첫 번째는 좀 어렵게 갈려고 한 거다. 두 번째는 주자가 있어서 어렵게 하다가 볼넷이 나왔다. 하퍼 볼넷을 주고 다음타자 짐머맨을 또 볼넷으로 보냈는데 짐머맨보다 5번타자(모이세스 시에라)가 상대하기 낫다고 생각했다. 기록상으로 그런 볼넷은 나쁘지겠지만 (전략으로는) 괜찮았던 볼넷이었던 것 같다. 다음 타자를 잡았으니까.

-- 1-0에서 교체됐는데 언제 승리투수가 될 거로 확신했나.

▲ (대타로 나온) 키케(에르난데스)가 홈런 쳤을 때 이기겠다 싶었다.

-- 스트래즈버그와 맞대결을 벌인 소감은.

▲ 처음부터 긴장을 많이 했다. 좋은 선수와 맞대결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아무래도 오른손 투수 중 최정상급이라서 더 집중해서 던졌다.

-- 8회에 올라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지 않았나.

▲ (데이브 로버츠 감독을) 뒤에서 만나 상의했는데, 1-0 리드 상황이고 내 타석도 돌아오고 이기고 있으니까, 또 우리 중간 투수들이 좋으니까, 여러가지를 생각한 이후에 바뀌게 된 것 같다.

-- 2사 1, 2루 찬스에서 우익선상 2루타를 칠 뻔 했는데

▲ 제발 페어 안쪽으로 들어와라 하고 뛰기 시작했는데, 상대 투수 (스트래즈버그의) 공에 힘이 좋다 보니까 조금 밀려서(파울이 된 것 같다).

-- 첫 경기 애리조나전 난조 이후에는 계속 좋아지고 있다

▲ 첫 경기엔 제구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이후 제구가 좋아지다 보니까 좋은 상황이 되고 있다.

-- 4일 휴식 후 던졌는데 어떤가.

▲ 다 좋은 것 같다. 많이 쉬어도 좋고. 4일은 미국 스타일이라 거기에 맞춰야 하고. 성적이 좋게 나오니까 (4일 쉬어도) 괜찮다. (웃음)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