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는 7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와 별개 사안임을 거듭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 다롄 항에서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의 대북 반입을 시작했다는 보도에 대한 논평 요청에 “우리가 특정 정권에 동의하지 않을 때에라도 주민들의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믿는다”며 “따라서 우리는 북한에 대한 중요한 인도적 지원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 노력을 계속해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보도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이 겪고 있는 인도적 위기는 북한정권에 책임이 있다는 점을 거듭 분명히 했다.

그는 “북한정권이 인도적 상황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동시에 중요하다”며 “북한정권은 자국민을 계속해서 착취하고 있으며, 인권을 침해하고,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북한주민들로부터 자원을 전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북한주민들의 고통을 경감시켜주기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며 “우리는 북한의 가장 취약한 주민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에 참여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는 북한에 인도적 구호품을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 기구들이 유엔 1718위원회(대북제재위원회)에서 (면제) 신청을 더 신속하게 받도록 하는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했다.

한편 통일부는 지난 9월 24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개최해 대북 영양 및 보건협력 정책사업을 추진하는 민간단체들에 총 100억 원 한도에서 남북협력기금 지출을 승인했다. 통일부는 이날 교추협을 열고, 국내 민간단체들이 추진하는 대북 영양·보건협력 사업에 건당 5억 원, 총 100억 원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정권은 대북 인도적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 김정은은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방역협력, 인도주의적 협력, 개별관광 같은 비본질적 문제들을 꺼내 들고 북남(남북) 관계 개선에 관심이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따라서 통일부의 100억 원이 실제로 북한에 지원될지는 불투명하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