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와 그 측근들의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한껏 내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관련 수사를 서둘러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김건희 씨의 검찰 소환도 가까워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조주연 부장검사)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 연루된 이 모씨 등 3명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건희 씨는 이 사건에 실질적으로 자금을 대는 역할을 맡아 추후 투자 수익을 노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건희 씨는 도이치모터스 자회사인 도이치파이낸셜의 전환사채를 2012∼2013년경 시세보다 싼 가격에 매입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측과 김건희 씨 간의 자금 흐름을 추적한 검찰은 수상한 단서를 포착하자마자 관련업체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검찰이 핵심 증거를 추가로 확보했는지 여부에 법조계는 물론 정치권의 관심도 집중된다. 관계자들에 대한 잇따른 구속영장 청구 끝에 김건희 씨의 검찰 소환이 맞물릴 경우 미치게 될 파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한편 검찰은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관련 수사에도 집중하고 있다. 윤 전 총장과 윤 검사장은 법조계에서 '대윤' '소윤'이라 불릴 정도로 가까운 관계다. 윤 전 총장이 평소 알고 지낸 윤 전 서장에게 직접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이 같은 의혹은 윤 전 총장의 지난 2019년 국회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관련 녹취가 공개돼 큰 파장이 일었던 바 있다.

법조계에선 김건희 씨와 윤 전 서장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고 보고 있다.

관련자들이 줄줄이 압수수색 당하고 구속영장까지 청구된 마당에 그간 미뤄왔던 소환 조사 카드를 꺼낼 때가 왔다는 것이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최근 해당 사건의 처리를 더는 지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검찰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연루된 성남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기 시작하며 윤 전 총장 부인 사건 수사에 대한 부담이 한결 가벼워졌다는 말이 나온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