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의점이 발견된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는 입장이라고

1
서울중앙지방검찰청.(그래픽=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이 여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제1야당에 고발을 청탁했다는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현직 검사의 관여 사실을 확인하고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최창민)는 30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고소한 사건을 수사하면서 고소장 접수 직후부터 검사 9명 규모의 수사팀을 구성, 대검찰청 진상조사 과련 자료 일체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하고 디지털 포렌식, 관련자 소환 조사 등을 진행한 결과 현직 검사의 관여 사실과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검찰이 언급한 ‘현직 검사’는 손준성 대구고등검찰청 인권보호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검찰은 혐의를 발견했다고는 볼 수 없다는 입장이며, 제3자가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의혹도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4.15총선 당시 미래통합당(現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조성은 씨의 제보로 알려진 이번 의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검찰총장 재임 시절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여권 주요 인물들의 범죄 혐의점이 담긴 고발장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을 주요 사실관계로 하고 있다.

앞서 최강욱 대표는 지난 13일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부인 김건희(개명 전 김명신) 씨, 손준성 검사,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국민의힘 김웅 의원,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 및 고발장 작성에 관여한 제3자 등을 대검찰청에 형사 고소한 바 있다.

검찰은 중복 수사 방지 차원에서 동(同) 사건의 다른 피고소인들도 모두 공수처로 이첩했다고 밝혔다.

한편, 조성은 씨가 고소인으로 돼 있는 명예훼손 사건은 서울 서초경찰서가 검찰로부터 이첩받아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