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30(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30(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시장 재직 당시 추진한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이 터져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3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근 터진 '성남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특검을 받으라"라는 것.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KBS라디오에 출연했는데,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퇴직금 제보를 받고서도 즉각조치에 나서지 않은 이유'에 대해 "그 제보가 '지라시'라고 하는 형태로 들어왔기에 상당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했다"라고 답변했다. 뿐만 아니라 권순일 전 대법관을 비롯해 이재명 지사를 거론하기에 이른다.

그에 따르면 해당 찌라시에는 곽 의원 외 서너명 더 있었다는 것. 이에 대해 그는 "솔직히 말하면 거기에는 박영수 특별검사와 권순일 전 대법관의 이름이 있었고, 이재명 지사와 친분이 있다고 하는 또다른 인사의 이름도 있었다"라고 말한 것. 이 모든 의혹은 '대장동 개발 사업'으로 향한다.

이번에 터진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화천대유 의혹'의 관건은, 이재명 지사(당시 성남시장)와 자산관리사인 '화천대유'가 어떤 특수 관계에 있느냐는 것.

자산관리사 화천대유는,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이재명 지사가 공공 개발 형태로 추진한 대장지구 개발 사업의 컨소시엄 선정업체 '성남의뜰'에 포함된 업체다. '성남의뜰'은 대장동 개발로 수천억원의 이익을 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특검론'을 내놨는데, 이재명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2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재명 지사는 수사가 진행되면 수사는 받겠다고 밝혔지만 국민의힘이 요구한 특검 및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라고 맞받아쳤다.

한편, 다음은 이준석 당대표의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지구' 의혹 공방에 정국이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2021.9.23(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지구' 의혹 공방에 정국이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2021.9.23(사진=연합뉴스)

[전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참 말이 많습니다. 본인이 봉고파직이니 위리안치이니, 자신이 왕이라도 되는냥 언급하는데, 이재명 지사가 지금까지 자기 돈인냥 선심 쓰듯이 푼 재난지원금은 만 백성의 피였고 본인이 설계자라고 떠들던 화천대유의 이익금은 성남시의 기름이었습니다.

민간업자의 탐욕에 대대로 살아온 터전을 강제로 수용당한 대장동 원주민들의 눈물이 떨어지고 이재명 지사가 위기를 모면하고자 아무데나 질러대는 막말에 국민들의 원망소리가 높습니다.

이렇듯 왕놀이하고 있는 이재명 지사의 가면을 확 찢고 나니, 변학도가 보입니다. 변학도가 왕이라도 되는 냥 하는 세상이 비정상적인 세상입니다.

본인 스스로 대장동 사업을 설계했다며 성남시장 시절 최대 치적이라고 자랑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제 얽히고 설킨 썩은 카르텔이 하나씩 드러나며 대한민국 개발 역사상 최대의 비리로 기록되려 하니, 본인이 몸통이 아니라며 발뺌 하시는 것입니까?

성남시가 행정적으로 뒷배를 봐주고 자금은 대기업에서 쉽게 끌어다대고, 금싸라기 땅에 사업하는 땅 짚고 헤엄치는 찬스는 누가 결재하고 승인해서 만들어준 겁니까?

과거 이명박 대통령은 본인이 BBK를 설립했다는 이야기를 했다는 동영상을 근거로 13년 동안 특검과 수사를 반복했습니다.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특검도 관철시켰고 집권 이후에는 더더욱 강도높은 수사를 통해서 전직 대통령에게 법적 책임을 지웠습니다.

대장동 설계를 본인이 했다는 이재명 지사의 이야기는, 특검과 더 체계적이고 강한 수사의 근거가 되기에 충분하지 않겠습니까?

검찰이 뒤늦게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수사에 착수했으나, 관련자 일부는 이미 출국한 상태이며 제대로 된 자료 확보도 안된 상황에서 진실규명이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있습니다.

검찰은 화천대유 논란이 일고 나서 2주가 지나서야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지금 수사팀 구성도 보면 편향 인사라는 말이 많습니다.

국민의 60% 이상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꼭 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한변호사협회도 특검을 촉구하고 있으며 민주당 내 중진 의원(이상민)께서도 특검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하루빨리 특검을 구성해 의혹을 규명해도 부족한 판에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지사가 이것을 거부하는 의도가 무엇입니까. 특검을 거부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여기 쓰여 있는대로(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입니다) 첫번째 의심대상자이며 범인이 될 겁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이동며 피켓시위 중인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을 지나치고 있다. 2021.9.15(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이동며 피켓시위 중인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을 지나치고 있다. 2021.9.15(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은 정치인에 대해서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비영리재단에 대기업이 지원한 돈에 대해서 경제 공동체론을 적용했고, 기업의 법률 대납 비용을 포괄적 뇌물죄로 적용해 두 전직 대통령을 감옥에 보낸 나라입니다.

이재명 지사가 수천억원대 개발 이익을 본인의 시장으로서의 행정권한을 이용해 민간의 특수관계인들에게 몰아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애초에 대통령 후보가 될 자격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꼭 정밀하고 엄격하게 검증해야 합니다.

특히 권순일 대법관의 이름이 화천대유에 등장한 것은 단순한 행정적 무능, 배임, 부패의 수준을 넘어서 사법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의심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안입니다.

이재명 지사가 오늘날 왕놀이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권순일 대법관이 이재명 지사에게 마지막 순간 면죄부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권순일 대법관은 TV토론회에서 적극적 허위사실을 표명한 게 아니라면 허위사실공표죄로 처벌할 수 없다는 논리를 만들어 2심 유죄로 정치인생의 낭떠러지에서 이미 반쯤 넘어가 있던 이재명 지사의 팔을 당겨 살렸습니다.

그런 특별한 인연을 가진 인사가 화천대유의 고액자문료를 받고 자문을 한 것부터가 매우 이례적이고 의심이 가는 상황입니다.

특히 권순일 대법관이 만든 이 논리는 이재명 전용 원포인트 논리가 아니었나 하는 의심을 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최근 우리당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한 경찰의 수사에서는 그 법리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재명 지사가 친형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 했느냐는 질문은, 오세훈 시장이 집회에 한번 참석했는지 두번 참석했는지에 비해서는 훨씬 유권자의 선택에 있어 중차대한 문제임에도 이 원포인트 법리의 수혜자는 이재명 지사 뿐입니다.

이 수많은 의혹, 국민의힘이 가볍게 넘어가지 않겠습니다. 국민의 이름으로 변학도, 이재명 지사에게 말하겠습니다. 특검 받으십시오. 그것만이 유일한 길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사진=연합뉴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