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 대장동-화천대유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감사가 '맹탕국감'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바로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회의에서 여야간 증인채택협상이 난항을 겪음에 따라 불발되는 모습이 빚어지고 있는 것.

우선, 지난 22일 국정감사 증인출석 요구를 받고 있는 '대장동 의혹'의 핵심 관계자들은 모두 17명으로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 윤정수 성남도시개발 사장 ▲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 황호양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 김만배 화천대유 자산관리 대주주 ▲ 김석배 화천대유 자산관리 이사 ▲ 박현덕 화천대유 자산관리 이사 ▲ 이성문 화천대유 자산관리 대표 ▲ 고재환 성남의 뜰 대표 ▲ 이한성 천화동인 1호 이사 ▲ 김은옥 천화동인 2호 이사 ▲ 김명옥 천화동인 3호 이사 ▲ 남욱 천화동인 4호 이사 ▲ 고동연 천화동인 5호 이사 ▲ 조현성 천화동인 6호 이사 ▲ 양재희 천화동인 7호 이사 ▲ 정영학 회계사.

이번 28일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증인채택 협상이 실패할 경우, 오는 10월5일 예정된 국토부 국정감사는 증인 없이 치러지게 된다. 즉,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증인의 목소리를 유권자들이 들을수 없게 되는것.

결국 국민의힘 소속 국토위원들은 이날 오후 단체성명서를 내기에 이른다. 다음은 그 전문.

[전문]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와 연관된 의혹들이 연일 새롭게 제기되며 구체화 되어가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일동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대장동 게이트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자 대장동 사업 핵심 관계자 20여 명을 공통 증인으로 신청한 바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대장동 관련 증인은 단 한 명도 받을 수 없다”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장동 게이트를 “단군 이래 최대 규모 공익 환수 사업”, “전국 지자체가 따라 배워야 할 모범 사례”라고 주장하고 있기에 이 지사의 최대치적 사업을 관계자들과 함께 국정감사장에서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드리겠다는데 민주당은 왜 반대하는지 의아할 뿐이다. 
 
하물며 민주당은 대장동 게이트를 국민의힘 게이트라 주장하고 있기에 본 사건의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서라도 대장동 증인소환에 응하지 않을 명분이 없다. 
 
 대장동 게이트의 핵심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공공의 이익보다는 자신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된 사람들로 이루어진 민간업체가 더 이익을 취하는 구조로 대장동 사업을 진행했다는 것이다.

대장동 개발 특혜로 고액의 배당금을 수령한 개인투자자들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관계, 사업 추진과 관련된 외압 등이 있었는지 그리고 고액의 배당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국민의 요구다. 
 
 민주당은 연일 터져 나오는 의혹을 애써 외면하고, 불필요한 정치 공세라 규정하며 남 탓할 일이 아니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의 국민적 관심과 진실 규명을 위한 의지가 있다면 국민의힘이 요청한 대장동 관련 증인들을 모두 수용하고 내실 있는 국정감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를 촉구한다. 

2021. 9. 28(火)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일동.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지구' 의혹 공방에 정국이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2021.9.23(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지구' 의혹 공방에 정국이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2021.9.23(사진=연합뉴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