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설계자 역할 자임한 분도 있는데...곽상도 정리돼야 실체에 빨리 다가갈 수 있어"
김재원 "곽상도, 의원직 사퇴 가능성 없어...막연한 사퇴 촉구, 힘이 없는 촉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아들의 '화천대유 50억원 퇴직금' 논란으로 당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탈당한 곽상도 의원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의원직 제명까지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대표의 의원직 사퇴 촉구에 대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곽 의원이 이미 탈당해서 당 차원의 강제력이 없다면서 "막연한 사퇴 촉구, 힘이 없는 촉구"라고 이견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28일 YTN 라디오에서 "곽 의원이 당을 떠나 있는 분이어서 이제는 국회의원 거취에 대해 언급을 할 수밖에 없다"며 "당이 엄격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연히 국민 눈높이에 맞는 판단을 해야 한다"며 "곽 의원이 의원직 사퇴 등 판단을 안 한다면 국회 윤리위 절차, 아니면 제명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고 당 차원의 대응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곽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하는 것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한다면서 곽 의원 부자의 해명에 대해 "지금까지 해명으로는 불충분하다. 곽 의원 아들이 오롯이 산업재해만 인정받아서 50억원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민의힘 게이트로 국면 전환을 꾀하는 데 대해서도 "1조원 가까운 부당이익이 오간 것으로 보이는 사안에 대해 설계자 역할을 자임한 분도 있는데, 곽 의원 아들 건이 정리돼야 국민들이 실체에 빨리 다가갈 수 있다"며 "경찰·검찰은 대선을 앞두고 여권 유력 대선주자에 대한 의혹을 수사하기 굉장히 어려울 것인 만큼 특검이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한편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같은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곽 의원은 오히려 아들이 받은 퇴직금 내지 위로금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곽 의원은 오히려 이 문제 자체를 이재명 후보 측과 한번 밝혀보려는 입장이고, 법적인 투쟁을 예고하지 않았나. 그런 상황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택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라고 전망했다.

이어 미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이준석 대표가 곽 의원에 자진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탈당해서 우리 당원도 아니어서 징계라든가 조치가 불가능해져버렸다"며 "정치적인 요구이지 무슨 징계 효과나 그런 의미는 아니다"라고 했다. 또 "막연한 (사퇴)촉구, 힘이 없는 촉구"라며 "의원 본인이 판단할 문제지, 우리 당이 크게 강제력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