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드루킹 연루정황 추가, 서울경찰청장 '축소발표 사과' 뒤에도 강변
3달 전 "댓글조작단 악의적 프로세스, 방조도 공범"이라며 포털 협박까지

사진=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정원 댓글 사건과 민주당원 여론조작 의혹을 비교하며 "국가기관을 동원한 권력형 댓글 조작과 드루킹 사건을 동일시하는 것은 파리를 새라고 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선후보 수행단장' 등을 지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민주당 의원 등이 광범위한 댓글 게재·추천조작을 벌이다 붙잡힌 '드루킹'(실명 김동원·48)과 여러 차례 접촉 정황이 있고, '청와대 행정관 동료 출신'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관련 사건을 축소·은폐했다는 의혹을 받은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드루킹'은 한 마디로 온라인 선거 브로커에 불과하다"며 "정치적 위세가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가소로운 협박과 댓글 장난으로 권력에 기생하려고 한 한심한 온라인 세력일 것"이라고 치부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오전 중 이주민 서울청장이 사건 축소발표를 시인하고 사과까지 한 뒤에도, 오후 중 페이스북에 같은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추 대표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전날 징역 4년형을 확정받은 것에 대해 "원세훈 전 원장은 총선과 대선 등 각종 선거에 국정원 심리정보국 직원을 동원해 온라인 기사에 댓글을 달게 하는 등의 방식으로 선거에 영향을 끼쳤다"며 "국가기관을 이용한 범죄행위가 법의 심판을 받은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중립이 생명인 국가기관을 동원해 여론을 호도하고 왜곡하는 행위는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된다"며 "그들(드루킹 일당)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당원이었다는 이유로 (민주당과) 연관시키는 것은 허황된 정치공세"라고 했다.

댓글 여론조작을 이날 '파리'로 치부한 추 대표는 조작범이 권리당원인 김씨 등으로 밝혀지기 전인 지난 1월17일 최고위 회의에선 "대단히 명백하고 상습적인 범죄 행위"라며 "방조하고 있는 포털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네이버를 겨냥하기도 했다.

이때 추 대표는 또 "말도 안 되는 가짜뉴스를 생산, 유포하고 즉각 해당 가짜뉴스를 삭제하지만 준비된 듯한 댓글조작단이 이를 확대재생산하는 악의적인 프로세스도 진행되고 있다"며 "네이버는 자사의 서비스에 이런 행위가 범람하고 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묵인도, 방조도 공범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