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고려 않는게 아니라 검토한 적 없다는 것…거부권? 특검 내용 봐야"
홍준표 "文 떳떳하다면 우리 최순실특검 받았듯 특검 직접 답하라"
특검법 발의한 한국당, 야4당 논의하자는 바른미래, 민평당도 특검촉구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집권 전후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댓글 여론조작을 주도하고, 여당 핵심부를 거쳐 청와대에 인사청탁까지 한 '드루킹'(실명 김동원·48) 사건 특검 요구가 야권에서 날로 고조되고 있다. 청와대는 20일 "국회 결정을 따른다"는 입장을 냈다.

19대 대선 캠프를 차리기 전부터 드루킹과 긴밀히 접촉한 의혹을 받는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민주당 의원이 19일 경남지사 출마를 강행하면서 "필요하면 특검 수사도 당당히 받겠다"고 밝힌 뒤로 특검 정국이 한층 가시화하는 모양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9일 김경수 의원의 출마로 민주당의 특검 반대 명분이 사라졌다고 지적한 데 이어 20일 페이스북으로 "청와대가 직접 당사자인데 민주당에 미루는 건 비겁한 정치"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떳떳하다면 최순실 특검을 우리(한국당)가 받아들였듯이 야당의 특검 주장에 직접 답하라"고 촉구했다.

홍 대표는 "'드루킹 게이트'에 김 의원이 연루됐다는 건 그가 대선 당시 수행단장이었고, 그에게 혐의가 잇다면 문재인 후보가 댓글조작을 알았느냐 몰랐느냐를 사법적으로 판단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경찰이 드루킹 사건을 은폐·조작하고 있고 댓글 전문 윤석렬(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이 이 사건 수사를 회피하고 있는 것이다. 특검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드루킹 게이트 특검을 발의한 바 있으며, 이때부터 국회 본청 앞 천막농성과 함께 날마다 옥외 비상 의원총회를 열었다. 20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의총을 열고 "청와대가 안 된다고 해서 하지 않을 수 있는 특검이 아니다"(김성태 원내대표)가 압박했다.

마찬가지로 특검 도입론을 강경하게 펴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20일 박주선 공동대표가 "여당을 제외한 야4당이 원내대표 연석회의를 열고 실질적으로 특검과 국정조사를 실시할 전략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친여(親與) 좌파로 분류돼온 민주평화당도 특검 문제에서는 두 야당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20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김 의원 본인이 특검을 받겠다고도 했고, 무엇보다 지금 상황에서 특검으로 가지 않고 (검경이) 수사한다면 결과를 국민이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으로서도 특검으로 하루 빨리 의혹을 털어버리는 것이 낫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민평당과 원내 공동교섭단체를 꾸리고 있는 정의당도 특검을 '내놓고 반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0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앞서 자신이 김 의원에 대한 야권의 특검 요구에 '고려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것에 관해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은 특검 자체를 (수용)할지 말지 여부를 '검토해 본 적이 없다'는 얘기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국회가 결정짓는 것이고 청와대는 국회 결정을 따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특검법안의 국회 통과 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가능성에 대해 "특검의 내용들을 봐야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 관계자는 '김 의원이 19일 한 차례 취소했던 경남지사 출마 선언을 강행하기 전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모른다. 일부 언론 보도가 그렇게 나와 있는데 저는 모른다"고 답변했다.

민주당은 특검 도입여부 관련 "특검까지 가면 진짜 정쟁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김태년 정책위의장)이라거나, "김 의원의 특검 발언은 결백을 주장하는 의지나 각오의 차원"(박범계 수석대변인)이라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