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토론회에서 한 발언이 화근..."내가 검사할 땐 가족 대표자만 입건하는 게 관례"
네티즌들, 분개..."이제부턴 '무야홍'(무조권 야권 후보는 홍준표) 아니고 '조국수홍'!"
논란 확산되자 洪 "국민이 가혹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 내가 생각 바꿔야지"

‘조국수홍’–국민의힘 대선 주자 홍준표 의원에게 새 별명이 붙었다. ‘조국을 수호하는 홍준표’라는 뜻인데, 언론사 주관 토론회에서 조국 전(前)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지나쳤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네티즌들이 조롱조로 만들어 붙인 것이다.

논란이 확대되자 홍 의원은 국민이 달리 생각한다면 자신이 생각을 바꿔야 한다며 한 수 접는 모습을 보여줬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캡처=TV조선)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캡처=TV조선)

홍준표 의원은 16일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이 주관한 국민의힘 대선 주자 토론회에서 “우리 편이라도 잘못된 건 지적하고 다른 편이라도 잘한 건 칭찬한다”며“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는 잘못된 게 아니라 과잉수사였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또 “조국이라는 사람이 ‘내 가족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들어갈 테니 내 가족은 건드리지 말아라’…… 그렇게 이야기하고 자기가 (감옥에) 들어갔으면 가족 전체가 들어갈 필요가 없었던 사건 아니냐”고 말했다.

같은 당 대선 주자로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도한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가 수사 관행에도 어긋나고 정도를 지나친 것이었다는 취지다.

소위 ‘조국 사태’와 관련해 홍 의원에게 질문을 던진 것은 하태경 의원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홍 의원이 지난 7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게시물이 문제가 됐다. 당시 홍 의원은 “가족 공동체의 범죄도 대표자만 구속하는 것이 옳지, 가족 전체를 도륙하는 것은 잔인한 수사”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과 원 지사는 이를 문제 삼고 나선 것이다.

온라인상에서는 난리가 났다. 네티즌들은 저마다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대신 ‘조국수홍’을 외쳐야 한다며 홍 의원의 발언에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의견들을 쏟아냈다. ‘조국수홍’이란 ‘조국을 수호하는 홍준표’라는 뜻인데, 지난 2019년 소위 ‘조국 사태’ 국면에서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이 들고 나온 구호인 ‘조국수호’를 패러디한 것이다.

토론회 중 자신의 발언을 의식한 탓인지, 홍 의원은 토론을 마친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가족이 연루된 범죄는 대개 가족을 대표하는 사람만 구속하고 나머지는 불구속하거나 불(不)입건하는 것이 제가 검사를 할 때 관례였다”며 “그래서 조국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였다고 말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조국이 사내답지 못하게 빠져나가려고 하는 바람에 그를 압박하기 위해 부인, 동생, 사촌을 줄지어 구속하고 딸까지 문제 삼은 것이다. 나는 그렇게 본다”며 “결코 조국 수사가 부당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과했다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누구를 비난하고 누구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그건 내가 검사를 할 때 가진 수사(搜査) 철학이었다”고 했다.

여명 서울특별시의 의원의 페이스북 게시물.(캡처=페이스북)
여명 서울특별시의 의원의 페이스북 게시물.(캡처=페이스북)

홍준표 캠프에서 대변인을 맡고 있는 여명 서울특별시 의원은 “윤석열 전 총장의 조국 수사는 이명박, 박근혜 두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꼭 닮아 있다”며 “얼마전 조민 양 지인의 진술 번복이 보도된 것이 대표적이다. 이 때문에 마치 검찰의 과잉수사로 인해 조민 양이 억울하게 죄를 뒤집어 썼다는 식으로 빌미를 줬다. (홍준표 의원은) 그 점을 지적한 것이다. 조국 가족의 죄질이 가볍다는 것이 아닌, 수사 강도가 과하다는 것이다. 법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 그러나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연민’을 이야기하는 것은 지극히 홍준표다운 것”이라는 논평을 냈다.

이에 네티즌들은 “범죄사실이 있으면 법이 정한 대로 수사해서 밝혀내는 것이 맞지, 가족 중 대표만 수사하고 처벌한다는 게 말이 되냐”며 홍 의원에 대한 비판을 멈추지 않았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자 홍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는) 여권 내 권력투쟁의 산물”이라며 “그럼에도 조국 전(全)가족 수사가 가혹하지 않았다고 국민이 지금도 생각한다면 내가 생각을 바꿀 수밖에 없다”는 표현으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여줬다.

여명 의원도 관련 게시물을 삭제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