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의원실 압수수색하는 공수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0일 전격적인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에 국민의힘 지도부들이 일제히 나서 "어떤 혐의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냐"고 따지는 등 고성이 오고가는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김웅 의원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당시 김 의원은 사무실을 비운 상태였다.

공수처는 이날 검사 5명을 포함한 23명을 보내 김 의원의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지역구 사무실과 주거지, 손 검사의 대구고검 사무실과 주거지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둔 4월 손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공수처 수사관들이 의원회관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취재진이 몰리고, 초선 동료인 김형동 이영 이종성 정경희 의원이 압수수색 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도부도 공식회의를 마치자마자 곧장 김 의원실로 향했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 전주혜 원내대변인 등 원내지도부는 공수처 관계자를 향해 영장 집행의 적법성을 따져 물었다. 오전 11시 30분께 이준석 대표도 김 의원실을 찾았다.

예상치 못한 일격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어떠한 혐의로 압수수색이 이뤄졌는지 적시된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수사관들이 김 의원뿐만 아니라 보좌진의 컴퓨터까지 압수수색에 나서자, 야당 지도부는 "과잉 수사"라며 강력 항의했다. 의원들의 강력한 반발에 공수처 수사진은 보좌진의 PC에 대한 압수수색을 중단한 상태라고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개인정보 보호법,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라고 하는데 이런 고발장에 의해 광속도로 압수수색을 진행할 일인지 강한 의문"이라며 "정치공세, 야당 압박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과 통화가 됐고, 의원실로 오고 있다"며 "김 의원이 오면 다시 압수수색 영장을 확인하고 피고발인 신분인지, 참고인 신분인지에 대해 종합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