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식 초대 사무총장 "홍 행정관은 압박을 넣고, 부인은 USKI에 오겠다고 하니 이해안돼"
주 교수, 김기식 전 의원이 USKI 활동에 제약을 둬 프로젝트 행하기 어려워"
감사원, 홍일표 부인 장씨 대기발령 후 진상조사 착수...청와대 "감사원 조사 지켜보겠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부설 한미연구소(USKI) 초대 사무총장을 지낸 주용식 중앙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20일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이자 감사원 직원(국장급)인 장모(47)씨가 USKI에 방문연구원으로 가기 위해 보냈던 이메일과 관련해 "이를 (장모씨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불이익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홍일표 부인이 USKI에 보낸 것으로 알려진 이메일(사진=연합)

주 교수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미연구소 탄압사태와 한미 관계'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는 일종의 지위를 이용한 위협·압력으로 받아들였다는 의미로 풀이되어 '갑질 의혹' 파장이 예상된다. 이해관계에 따른 직권남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바른미래당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인 이태규 의원은 19일 'USKI 폐쇄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홍 행정관이 USKI 예산지급 중단 사태의 당사자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그의 부인 장씨가 지난해 USKI에 방문학자로 가려고 '저를 뽑아주면 남편이 (USKI를) 도와줄 것'이라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낸 것이 확인됐다"고 밝혀 논란이 제기됐다. 홍 행정관은 지난 2012년 당시 김기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을 역임하는 등 김 전 원장의 핵심 측근으로 알려졌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미국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USKI)폐쇄 관련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이 의원 측이 입수한 이메일에 따르면, 장씨는 감사원 국장으로 있던 지난해 1월28일 USKI 측에 이메일을 보내 "제가 아는 한, 남편과 김기식 전 의원은 USKI에 대해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김 전 의원의 행동이 USKI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면, 제 남편이 이를 중재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장 씨는 또 이메일에서 “자신을 뽑아주면 감사원이 매우 의미 있는 결정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쓴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 의원은 이같은 메일이 “전형적인 갑질이지 지위를 이용한 강요”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주용식 교수는 "(당시 더미래연구소 사무처장이었던) 홍 행정관은 USKI측 운영에 압박을 넣고, 그 부인인 장씨는 USKI에 오겠다고 하니 앞뒤가 안 맞아 이해가 안 됐다"며 "그런 와중에 (장 씨로부터) 자신이 홍 행정관에게 잘 말해 김기식 전 의원과 중재를 하겠다는 메일이 왔다"고 밝혔다.

2017년 1월 28일, 장 씨가 이메일을 보낼 당시 주 교수는 USKI 이사로 활동했고, 현재도 이사를 맡고 있다.

주 교수는 "구재회 USKI 소장이 장씨의 이메일을 이사회에 전달했고, 이사회에서 논의를 거쳐 장 씨를 방문연구원으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감사원 국장으로 재직 중인 장씨는 당시 이같은 내용의 이메일을 보낸 뒤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USKI에서 방문연구원을 지냈다.

주 교수는 김기식 전 의원이 19대 국회의원 시절에도 USKI 운영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며 "김 전 의원이 연구소에서 하는 활동에 대해 특정 세미나나 콘퍼런스만 하도록 제약을 둬 유연성 있는 프로젝트를 행하기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전 원장은 19대 국회의원 재직 당시 “USKI 예산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내역도 제대로 관리가 안 되는데, 정부 예산을 한 해 20억 원씩 지원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예산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그는 한국 정부의 지원 중단으로 존스홉킨스대가 USKI에 대해 폐쇄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서는 "한국의 공공외교가 공신력을 완전히 상실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재형 감사원장이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 감사원 국장의 '한미연구소(USKI) 청탁 이메일 논란'과 관련해 진상조사 및 대기발령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감사원 관계자는 "(최 원장이) 이슈가 되고 있으니 진상조사부터 하라"며 신속한 대응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이날 장 국장의 국회 파견을 면하고, 대기발령 상태에서 진상조사에 착수했으며 청와대는 “감사원이 조사한다고 하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