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무고함 밝혀지만 책임 운운한 정치인 물러나라”
“정치공작 최우선 조사하는 검찰, 몸담았던 조직이지만 좀 안쓰러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3일 자신이 총장 시절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정했다. 그는 “있으면 (증거를) 대라”며 “정치공작 한두번 겪었나”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 방문 후 기자들에게 “어이없는 일이다. 상식에 비추어서 판단을 부탁한다”고 했다.

그는 “어제 처음 아는 기자가 저한테 기사 링크를 보내주길래 회사 사주 얘기하는 줄 알았다”며 “고발을 사주했으면 고발이 왜 안 됐겠나”라고 반문했다.

윤 전 총장은 “이미 지난해 1월 (법무부가) 정권 비리 수사하던 검사들뿐 아니라 그 입장을 옹호한 검사들까지 다 보복 학살 인사로 내쫓아 민심이 흉흉했다”며 “뭔가 고발해도 이 정부에 불리한 사건은 수사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피해자가 고소해도 수사를 할까 말깐데, 고발한다고 수사가 되나. 야당이 고발하면 더 안 하지”라며 “사주한다는 자체가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채널A 사건도 결국 선거를 위한 검언(검찰, 언론)의 정치공작으로 드러났다”며 “상식있는 국민께서 잘 판단하실 것”이라고 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보도를 인용해 “검찰이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미래통합당 측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후보를 고발하라고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보도 등으로 윤 전 총장과 아내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를 보게 된 과정에서 여권 인사들이 개입한 의혹이 있으니 이에 대해 고발을 해달라고 검찰이 야당에 주문했다는 주장이다.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가 고발장을 작성해 고발인란만 비워두고 당시 총선에 출마한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윤 전 총장은 손준성 검사에 대해 “손 검사가 그런 걸 했다는 자료라도 있나”라며 “그걸 내놓고 얘기를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제가 총장, 서울지검장 할 때 누구에게 누구 고발하라 한 적도 없지만, 상황 자체도 그럴 이유가 없었다”며 “고발할 필요가 없는 사안이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전태일 동상 참배 후에도 기자들에게 “조사를 해서 저의 무고함이 밝혀지면, 이 공작으로 저에게 책임을 운운하고 저를 공격했던 정치인들은 이제 국민들 앞에서 물러나주셨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람이다”고 했다.

그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무감사로 사실관계를 조사한다고 한 것에 대해 “조사를 좀 해야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법사위를 열어 현안긴급지르이를 하자고 한 것에 대해서는 “헌법과 국회법에 따라 하는 것을 제가 뭐라고 하겠다”라고 했다.

다만 그는 “원래 공작이라고 하면, 채널A 검언유착이라는 것도 이미 공작으로 드러났고, 작년에 저를 징계한다고 할 때 만들어낸 것도 다 공작인데 왠만하면 그런 공작부터 먼저 수사하고, 먼저 현안질의하고 국정조사를 먼저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전달 김오수 검찰총장이 감찰조사를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어떤 의혹에 대해 조사하는 게 나쁜 것은 아니다”면서도 “국민이 바라는 조사는 고발장에 아무리 들어가도 진행되는 것이 없고, 정치공작에 대해서는 최우선으로 하는 것을 보니, 제가 몸담았던 조직이지만 좀 안쓰럽다”고 했다.

한편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검찰 청부 고발’ 관련 게시물을 잇달아 올리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전날 오전 9시 뉴스버스의 기사를 링크한 이후 총 26건의 관련 글을 게재했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국정원의 정치공작에 준한다. 예상은 했지만 너무도 충격”이라며 “명백한 권력범죄다. 고발을 사주한 손모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물론 윗선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의 눈과 귀’로 불리는 자리이며, 총장에게 직보한다”며 “윤석열 씨는 책임회피 한 줄 입장문 뒤에 숨지 말고, 기자회견을 통하여 직접 해명하고 질의응답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재명,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등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의 관련 글들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의 입장도 공유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윤 전 총장을 향해 “총장의 양해없이 가능했겠나. 총장이 양해를 안 했다면 그건 어불성설”이라고 한 내용의 기사도 링크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