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경수 대변 말라" "수사 두달뒤 보강하나" "드루킹 자금·대선개입 수사 확대"
이주민 "어떤 사안이든 예단하거나 좌고우면 않겠다"
한국당측, '국정원 댓글' '증거 나오면 수사' 발언도 비판
김성태 "'한국당이라니 변호인 접견 박차고 나간 드루킹, 文정권 의지한다"

자유한국당이 19일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사 앞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관한 검·경의 부실 수사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 등이 19일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사 앞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관한 검·경의 부실 수사를 규탄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가 19일부로 사흘째 '옥외 비상의원총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의총을 개최해 '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에 대해 '특검 실시'를 촉구했다. 검·경 불신론을 제기해 온 한국당은 의총에 이어 이어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을 항의방문해 '권력 눈치보기', '꼬리자르기' 식 수사를 벌이지 않도록 경고했다. 이주민 서울청장은 '꼬리자르기'를 부인하고 "좌고우면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는 서울경찰청 앞 의총에서 "드루킹을 서둘러 구속시키고 3주간이나 사건을 은폐하면서 정의를 세상과 차단한 채 증거와 전보를 인멸하고 조작할 충분한 시간을 벌어준 경찰이 여전히 노골적인 부실수사 의지를 감추지 않고 있다"며 "주요 창구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이 지금까지 스스로 기자회견을 열어 (드루킹 접촉·인사청탁 전달을) 자백하듯 사실관계를 술술 불어도 사건 수사를 한다면서 과연 경찰이 밝혀낸 진실은 뭐냐"고 경찰을 성토했다.

나아가 "드루킹은 여론조작이고 경찰은 사건조작을 하고 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시경의 노골적인 부실수사 의지는 비단 이것뿐만 아니다"며 "핵심 창구인 김경수 의원을 방치한 것으로 모자라 핵심증거인 (유령회사) '느릅나무' 출판사 계좌조차 그대로 방치한 게 바로 경찰"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주민 서울청장은 문재인 정권 눈치 보면서 (6월) 경찰총수로 진급할 생각만 하지 말고 13만 전국 경찰인들의 자존심을 걸라"며 "오늘 4·19 58주년을 맞아 정권 앞잡이 노릇을 했던 과거 경찰의 치욕스러운 과거를 되풀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의 (출판사 등 연간운영비) 11억원 출처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소장을 지낸) 더미래연구소의 (장부상 사라진) 18억원의 용처는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경수-드루킹 연루 의혹에는 "(김 의원이 드루킹과 접촉을) 시인하면서도 목적에 대해서는 끝내 함구하는 모양새가, 일부 사실을 시인함으로써 감추고자 하는 실체의 크기를 역설적으로 가늠한다"며 특검 수사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이 지난 18일 드루킹 김씨가 수감된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접견을 시도했다 무산된 사실도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은 처음에는 변호인 접견하니까 굽실굽실하면서 아주 반갑게 맞이했지만 '한국당에서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변호인 접견이 이뤄졌다' 말을 하는 순간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문을 열고 사정없이 가버렸다고 한다"며 "아직 드루킹이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을 철저하게 의지하고 있고 그들과 이 사건에 대해 어떻게 정리해나갈 것이라는 게 사전에 맞춰졌다는 의혹을 떨칠 수가 없다"고 밝혔다.

비상의총을 마친 뒤 한국당은 원내지도부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단이 함께 시경 내부를 방문, 이 청장과 접견했다.

19일 오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드루킹 댓글조작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을 찾아 이주민 청장(왼쪽)에게 악수를 나누면서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9일 오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드루킹 댓글조작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을 찾아 이주민 청장(왼쪽)에게 악수를 나누면서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댓글조작은 단순 잡범 정도로 취급할 문제가 아니다. 여론공작은 국민정서를 혼란시키는 엄청난 일이다. 지난 대선 이전부터 조직적,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민주당 핵심라인들과 교감하면서 인터넷 공간에서 국민적 판단을 흐리는 엄청난 사건"이라고 전제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경이 이 피의자들을 체포 수사한 뒤 검찰로 송치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저희는 깜짝 놀랐다"며 "이 청장의 입장발표는 사건 핵심에 연루된 이 정권의 김 의원을 비호하고 대변하는 것으로밖에 느껴질 수가 없었다. 계좌추적과 휴대폰 통화내역 조회에 뒤늦게 나선 것은 결국 언론이, 국민이 분노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서울시경에 의지가 없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청장은 "경찰은 어떤 사실을 숨기거나 할 수 있는 조직이 아니다. 이미 국정원 댓글사건 학습효과도 있다"면서 "법과 절차를 따라야 해서 제기되는 여러 의혹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또 수사 절차에 있어서 제기되는 비난에 저희 경찰도 드릴 말씀은 많지만 일일이 설명드리지 않겠다"고 각을 세웠다. "철저히 수사해서 진실을 밝히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재확인했다.

"지난번 검찰에 송치한 (김 의원 관련 내용이 빠진) 기소내용이 전부라는 것이냐"는 지적에는 "지금까지 확인된 사안은 두 사람간 문자가 오고 간 사실 내용이 있고, 청탁과 관련된 내용이 있다"고 '김 의원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받고 확인도 하지 않았다'는 식의 종전의 입장발표와 다른 언급을 내놨다. 

"사안 하나하나를 들여다보면 수사하는데 있어 과정과 절차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이 청장에게 김태흠 한국당 최고위원은 "앞뒤가 안 맞는 얘기다. 김 의원과 청탁이 오간 것, 몇번 만났는지 확인됐는데 그럴 수 있냐"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청장은 계좌추적도 안 하고 (느릅나무) CCTV 확보도 안 했지 않냐. 이제사 계좌추적을 한다고"라고 쏘아붙였다. 이 청장이 "이제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김 최고위원은 "계좌추적을 한다고 그런 얘기를 왜 (이전에) 안 했느냐"고 재차 추궁했다.

이 청장은 "계좌는 피의자들의 금융정보 제공요청서를 받아 15개 시중은행에 보내 계좌확인하는 과정이었고 통신 관련 영장청구도 안 했다는데 이미 휴대폰을 압수해서 통화·문자내역이 있다"면서 "자료를 확보한 상황에서 그런 지엽적인 문제를 갖고 수사가 지연이 되니 뭐니 말씀하시면…"이라고 반발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영우 한국당 의원은 "지엽적인 문제가 아니다. 분명히 청장은 그저께(17일) 와서야 자금·계좌추적 수사인력을 보강하는 발표를 했다. 사건 수사를 시작한 지 두 달이 넘었는데 이제 와서 수사인력이 필요하다는 건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영우 단장은 또 "이 청장이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드루킹이 보내는 수천건 이상의 기사 URL(인터넷 주소)을 '김 의원이 거의 열어보지 않은 것 같다', 이건 완전 김 의원 입장에서 말씀하신 것"이라며 "'당신들 위해 이렇게 많은 기사 댓글조작한다는 성과를 보낸 것이다. 읽어보라고 보낸 바보가 어딨겠나. 그걸 김 의원이 읽어보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기자들 앞에 얘기한 것을 보고 놀랐다. 그 뒷배경을 조사하는 게 수사팀 역할 아니냐"고 조목조목 짚었다.

아울러 "CCTV도, 제가 느릅나무 현장을 가 봤는데 전해듣기로 CCTV를 제대로 확보 못했다는 것이다. 이 사건은 이미 지난해에 밝혀졌어야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그렇고 검찰도 그렇고 늑장수사하다가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상황에 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단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출처다. 뒷돈을 누가 댔는지 민주당 정치인들이 뒷돈 대는 데 역할을 한 건 아닌지 '비누팔아서 자금 충당했다' 하는데 1년 10몇억원을 비누 몇장 팔아서 가능하겠나. 비누를 산 사람들이 정치권엔 없는지,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 이런 조직에서 강연하고 세미나를 할 때 민주당에서 도와준 일이 없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철호 한국당 의원은 "조사단이 시경 방문했을 때 청장이 뭐라 답변했냐면, 계좌추적과 회계장부 조사할 의향이 있느냐 했는데 '증거가 나오면 하겠다'고 했다"고 지적한 뒤 "이성훈 누군지 아시나. (느릅나무 출판사) 건물주다. 건물주 계좌를 파야한다. 누가 입금시켰는지, 그리고 건물 일부분만 계약했는데 현장을 가 보면 1~4층을 다 쓸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건물주 계좌추적'을 주문했다.

이 청장은 CCTV 미확보 지적 관련 "당시 영장에는 압수물품에 기재가 안 됐다"며 "증거인멸이 급박하게 이뤄지다보니 그걸 막고 압수품들을 챙기는 과정에서 CCTV를 미처 현장에선 확보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뒤늦게 CCTV를 제출받아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고 지워졌다면 복구가 가능한 만큼 수사를 충분히 진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성중 한국당 홍보본부장은 "이번 사건 수사과정에서 평창올림픽 기사 관련으로 한정할 것인지 대선(개입 의혹)까지 확대할 것인지 답해달라"고 했으나 그러나 이 청장은 "지금 단계에서 대선 연계시키는 건 저로서는 뭐라 할 수가 없다"고 벽을 쳤다.

이에 김 단장은 "(드루킹이) '대선 때 우리가 한 것 까볼까?' 했는데 그걸 수사 안하는 건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고, 박성중 본부장도 "꼬리자르기"라고 비판했다. 이 청장은 "꼬리자르기가 아니다"며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했다. '선거법·정치자금법 등 여러 가지가 드러난다면 그 관련 수사를 할 것이냐', '드루킹·느릅나무 외에도 만약 매크로가 연계된 다른 부분이 있다면 수사를 확대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각각 "어떤 사안이든 예단하지 않겠다", "당연히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청장의 발언을 둘러싼 비판도 적지 않았다.

이 청장이 '국정원 댓글 사건 학습효과'를 언급하며 사건 은폐를 부인한 데 대해 김 최고위원은 "국정원 댓글사건과 자꾸 비유하는데 차이가 난다. 국정원 댓글은 친북, 종북, 북한에 대응하기 위해 움직이다가 정부를 비판하는 세력을 차단하고 대응하는 쪽으로 과잉으로 간 사건이고 이 부분은 처음부터 여론을 조작하는 '준 반란'과 같은 사건"이라며 "이런 사건을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 거냐"고 성토했다.

서울중앙지검장 출신 최교일 한국당 의원은 계좌추적 관련 '증거가 있으면 수사하겠다'는 발언을 겨냥해 "혐의가 발생했을 때 증거를 수집하는 절차가 수사인데, 증거가 있어야 수사하겠다는 건 개념부터가 틀렸다. 증거가 있으면 수사가 끝나는 것"이라며 "그런 말씀을 하니 수사의지가 약하다는 말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이 청장은 "엄중한 사안이니 수사를 철저히 하겠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장과 시경 간부 여러분이 특단의 의지를 갖고 전반적인 증거인멸 부실수사 오명에서 명예를 회복하는 차원에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수사해 달라"며 "드루킹과 구속된 범죄자 일당이 지난 일요일(15일) 범죄현장에서 중요한 증거가 인멸되고 그걸 다 가져가도 경찰은 손놓고 있었다"고 재차 날을 세웠다.

이 청장은 "현장 휴대폰 노트북 등 해서 292점 사무실과 주거지에서 필요한 자료들은 압수를 했다. 사후 사무실 집기 가져간 것을 증거인멸을 방조했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은 제가 봐선 아닌 것 같다"면서 "저희가 각종 카페나 블로그 자료도 다 확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선 여론조작까지 아울러 "시경이 확고한 입장을 갖고 수사하겠다는 의지를 저희가 이 자리에서 확인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청장은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좌고우면하지 않겠다"고 수사 의지를 확인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