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1주일동안 최대 8명의 가정 내 가족모임 가능

정부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10월3일까지 연장한다.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 조치가 4주 더 지속되는 것으로 카페와 식당 영업을 다시 오후 10시까지로 연장하고, 오후 6시 이후에도 최대 6명까지 모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달 6일부터 4주간 적용할 방역대책을 소개했다. 김 총리는 "민생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방역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자 한다"며 계속해서 수도권 등은 4단계 지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식당·카페는 영업시간을 밤 9시에서 10시로 환원한다"며 "식당·카페에서의 모임인원 제한도 6명까지 허용한다. 다만 낮에는 2인 이상, 저녁 6시 이후에는 4인 이상의 접종완료자가 포함된 경우로 한정한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3단계 지역인 비수도권의 경우 "모든 다중이용시설에서 접종완료자 4인을 포함, 최대 8명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추석을 포함한 1주일간 거리두기는 접종완료자 4명 포함시 최대 8명의 가정 내 가족모임까지 허용하는 것으로 결론났다.

김 총리는 이번 거리두기 조정에 대해 설명하며 "그간 거듭된 방역강화 조치로 생계의 고통을 호소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절규를 더 이상은 외면하기 어려운 것도 지금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더나 백신 도입이 차질을 빚고 있는 데 대해선 "어제 오늘 약 200만회분이 국내에 도착하고 다음 주까지 계속해서 협의된 물량이 들어올 예정"이라며 "'추석 전 국민 70%이상 1차 접종'이라는 목표 달성에 충분한 백신이 도입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