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정통성 부정하고 국민을 둘로 쪼개는 '분열 책동' 자행"

1
대한민국헌정회 공식 웹사이트.(캡처=대한민국헌정회)

전·현직 국회의원 모임인 사단법인 대한민국헌정회(이하 ‘헌정회’)가 김원웅 광복회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 회장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국민을 적군(敵軍)과 아군(我軍)으로 쪼개는 ‘분열 책동’에 앞장섰다는 것이다.

‘헌정회’는 20일 성명에서 “친일(親日)을 정치도구로 사용해 반대 세력을 숙청하는, 공산 진영에서나 하는 만행(蠻行)”이라며 김 회장의 지난 15일 8·15 광복절 기념사의 내용을 문제 삼았다. 문제의 기념사에서 김 회장은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 박정희·전두환·박근혜 정부 등을 지칭해 ‘친일’로 규정하면서 “국민들은 친일에 뿌리를 둔 역대 정권을 무너뜨리고, 또 무너뜨리고, 또 다시 무너뜨리고, 처절하지만 위대하고 찬란한 투쟁의 반복된 승리로 이렇게 우뚝 선 대한민국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헌정회’는 또 지난 5월 김 회장이, 소련군을 해방군으로, 미군을 점령군이라고 한 데 대해, “미군은 수만명이 목숨을 바쳐 우리를 지켜준 해방군이고 소련군이야 말로 북한을 시켜 6·25 남침(南侵)을 자행했으니 점령군”이라며 “한미동맹을 파괴하고 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김정은의 지령을 받았다면, 광복회장직을 하루 빨리 사퇴하고 북(北)으로 가면 목숨을 건질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동(同) 단체는 “그 자리에서 자진해 물러나지 않고 광복된 조국의 자유를 누리고 지낸다면, 국민의 원망과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원웅 회장은 1972년 김 회장이 ‘친일 정권’이라고 한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민주공화당 사무처 직원 공채에 응시, 동(同) 정당의 공채 7기(期) 당료(黨僚)로서 정계에 입문했다. 1977년에는 민주공화당의 지원을 받고 대만 국립정치대학원에 유학하기도 했다.

이어서 김 회장은 자신이 또 다른 ‘친일 정권’으로 규정한 신(新)군부의 민주정의당의 창당준비위원으로 참여, 동(同) 정당의 창당에 관여한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