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당 의원·당직자 한정키로 해놓고 '성명불상자 14명' 추가 요구
바른미래당 "일개당원 아닌 댓글조작 실세 드러나…인사청탁은 대선빚 청구서"
與 원내대표 '드루킹 일탈자' 주장後 야당 "사이비교주한테 인사추천받냐"

사진=문화일보 홈페이지 기사 캡처
사진=문화일보 홈페이지 기사 캡처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9월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직전 국민의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전신)과 19대 대선 관련 고소고발 쌍방취하를 '이면 합의'하던 과정에서, 협상 대상 밖인 일반인 사건을 끼워넣었다는 정황이 18일 제기됐다. 

특히 일반인 사건 중 최근 매크로 댓글 등으로 여론조작을 벌여 구속된 '드루킹'(실명 김동원·48)이 포함돼, 그의 "존재조차 몰랐다"며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던 민주당의 입지가 크게 좁아질 전망이다.

18일 문화일보가 공개한 민주당의 19대 대선 관련 국민의당 측 고발사건 목록에는 '성명불상자 14명'이 포함됐고, 실제로 국민의당 측 고발장에는 '드루킹'을 포함한 다음카페 ID 익명의 14명이 피고발인으로 명시돼 있다.

이를 근거로 문화일보는 "민주당이 2017년 9월 당시 국민의당에 요구해 고발 취하된 19대 대선 관련 사건 9건 중 김동원씨 사건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히 9건 중 양당이 취하 대상으로 합의한' 국회의원 및 당직자'가 아닌 일반인 사건은 김씨 사건이 유일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김씨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열성팬으로서 당과 무관하게 자발적 옹호·지지활동을 벌였다며 '존재 자체도 모른다'는 태도를 취해왔다. 경찰에 붙잡히기 직전 짧은 기간 정권 비판적 댓글 게재·추천 작업을 해왔다는 점만 콕 집어 책임 소재를 부정하고, 우원식 원내대표는 "허언증을 넘어 과대망상 증세를 보인 개인의 일탈"이라거나 "문재인 정부가 예수회라는 사이비 교주같은 주장도 쏟아냈다"면서 황급히 선을 그었다.

민주당과의 고소고발 협상 과정에 있었던 국민의당 관계자는 "양당이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범위는 각당 의원과 당직자에 한정한다고 합의했지만, 이후 민주당이 고소고발 취하목록을 가져왔을 때 일부 일반인들도 포함돼 있어 '민주당은 이런 것도 챙기는구나'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며 "알고 보니 김씨가 포함돼 있었다"고 문화일보에 전했다.

신문은 이와 관련 "(민주당이) 김씨의 존재와 활동 내역을 알고 있었음을 보여준다"며 "당초 법률위원회 및 법률지원단 차원의 합의와 달리 김씨가 포함된 건 당 지도부나 대선캠프 핵심 관계자의 지시가 있었음을 뒷받침하는 정황"이라고 주목했다.

민주당이 협상 대상에 끼워넣은 14명은 당초 지난해 4월15일 국민의당이 '문팬 운영위원회라는 유사기관을 설치해 회원들에게 댓글 게시, 실시간 검색 등을 지시하는 방식으로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후보를 비방했다'는 취지로 고발한 인사들이다.

보도와 관련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8일 논평에서 "민주당이 손수 드루킹 사건이 수사로 이어지는 것을 막았음에도 정부여당은 여전히 '우리도 피해자'라고 계속 우길 것인가. 드루킹은 일개 당원이 아닌 민주당의 댓글조작 실세였음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며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 게이트 사건 조사는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밖에 답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드루킹 김씨 등의 여론조작을 '사이비 교주 같은 사람의 개인적 일탈'이라고 주장을 폈다가 야권으로부터 "제정신이 아닌 드루킹이 추천한 인물을 청와대에 천거했느냐"는 빈축을 사고 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8일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제정신이 아닌 드루킹이 추천한 인물을 청와대에 천거하고, 청와대는 그 인물을 불러 면접까지 했으니 누가 진짜 제정신이 아닌 사람인지 헷갈릴 지경"이라며 "왜 집권세력 전체가 말도 안되는 논리로 발뺌하며 피해망상증을 호소하나"라고 논평했다.

이어 "드루킹은 사실상 문재인 대선캠프 사람이고 여론조작단은 캠프 산하 댓글 전문 조직이었으며 이번 사건은 대선 기여자에 대한 논공행상 과정에서 터졌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라며 "드루킹이 (지인을 앉히라고) 요구했던 오사카 총영사와 민정수석실 행정관 자리는 '여론조작 기여자'가 내민 일종의 '대선 빚 청구서인 것"이라고 질타했다. 

민주평화당에서도 천정배 의원이 같은날 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드루킹이 매우 기이한 사람이긴 한데 이 정권의 대응은 더욱 기이하다"며 "김경수 의원도 민주당도 청와대도 '잘 모르는 사람'이라고 변명하고 나아가서는 '사이비교주' 취급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사이비교주에게도 인사추천을 받느냐"고 일갈했다.

그는 "정권의 핵심 실세들이 사주하거나 독려해서 드루킹이 부당하게 여론을 조작했고 나아가 그 대가로 돈이나 관직을 약속했을 것이라는 의혹은 매우 합리적"이라며 "마치 아무런 잘못도 없는데 야당이 정치공세를 편다는 태도는 우리가 이전 정권들에서도 많이 봐왔던 것이다. 문 대통령께서도 제왕적 대통령들의 패착을 반복하시려는 건가"라고 경고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