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8(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8(사진=연합뉴스)

야권 단일화 논의가 16일 결렬됐다. 이로써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논의는 16일을 기점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게 됐음이 확인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국민의당과 국민의힘, 두 정당 간 통합을 위한 노력이 여기에서 멈추게 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까운 마음으로 말씀드린다"라고 알렸다.

지난 4·7 재보선 전후로 추진됐던 야권 단일화는, 지난달 22일부터 실무 협상 논의에 들어갔지만 세부실무 협상 간 이견 충돌을 빚어오면서 파행 양상을 겪었다.

최근 야권 주력 인사들인 윤석열·최재형 등이 국민의힘에 입당하면서 '제3지대'를 강조하던 국민의당의 입지는 더욱 좁아들었다.

이번 결렬 선언 이후 국민의당은 '제3지대론'을 내세우면서 부상 중인 김동연 前 부총리를 앞세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안철수 당대표는 이날 "제가 부족해 최종적인 결과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알렸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