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9대 대선 민주당 캠프 '안철수 비방 SNS확산' 지시 의혹…檢 수사의뢰
드루킹, 두번의 대선 시기에 安-MB 빗대는 비방글 다수 유포
안철수, 17일 오후 기자회견서 "대선 불법 여론조작게이트…즉각 특검·청문회를"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지난해 제19대 대선후보 시절 국민의당 후보로 유세하던 모습.(사진=안철수 후보 페이스북)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지난해 제19대 대선후보 시절 국민의당 후보로 유세하던 모습.(사진=안철수 후보 페이스북)

바른미래당이 17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적발 사건'을 계기로, 제18·19대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가 하위조직들에 소셜미디어를 통해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후보 비방을 확산하도록 요구했다는 의혹 제기와 함께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

문화일보가 17일 입수한 민주당 권리당원 댓글조작 사건 주범인 '드루킹' 김동원씨(48) 등에 대한 '바른미래당 수사의뢰서'에 따르면 드루킹은 2012년~2017년 본인이 운영하는 온라인 카페 등에 안철수 후보를 이명박 전 대통령(MB)에 비견하는 선동글을 꾸준히 게재했다.

예컨대 드루킹은 2012년 10월23일 '안철수는 부드러운 얼굴 가죽을 뒤집어쓴 이명박일 뿐'이라거나, 같은해 2012년 12월6일 '민주주의 최대 적은 이명박도 새누리당도 아닌, (안철수를 지지하는) 어리석은 대중'이라는 주장을 유포했다고 한다. 19대 대선이 치러지기 직전인 지난해 4월11일에는 국민의당을 겨냥 '사실 국민이라고 쓰지만, 읽기는 내각제 야합세력이자 MB세력'이라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은 또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후보 대선캠프 전략본부 대외비 문서 내용을 거론, "대선캠프 전략본부는 대선 전반의 전략과 기조를 결정하는 부서로 캠프 하위조직들은 모두 전략본부 기조에 따라 선거운동을 진행하도록 돼 있다"며 "당시 전략본부가 하달한 내용을 보면 안철수 후보에 대한 불안, 미흡, 갑질 프레임 공세를 강화하도록 지시했고, 특히 SNS에 집중해 비공식적인 메시지를 확산하도록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조직본부가 구체적인 예시까지 들어가며 '갑철수'라는 네거티브를 이어가도록 지침을 하달했는데, 이 지침을 받아 안 후보에 대한 조직적 범행을 저지른 자들이 바로 드루킹과 같은 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현 바른미래당 서울특별시장 예비후보는 같은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특별검사 임명뿐 아니라 국정조사와 특별청문회 개최까지 추진해야 한다"며 "특별청문회를 통해 드루킹이라는 인물이 자신의 목소리로 사건 경위를 밝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댓글조작 사건을 "정권 실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의 여론조작 개입 사건"으로 규정하고 "19대 대선의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 "명백한 부정선거 행위이자 국기문란 범죄"라고 지난해 대선으로까지 전선을 확대했다.

안철수 후보는 "드루킹이란 이름은 이미 특정한 인물의 이름이 아닌 오랫동안 저질러 온 조직선거 범죄 그 자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 진짜 드루킹을 단죄하도록 모든 야당에 협력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가 즉각 특검을 임명하고 야당은 이를 위해 한 목소리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며 "특검과 국정조사에 청와대와 여당이 응하지 않으면 (의혹을) 사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